문 대통령, 내일 트럼프와
주말엔 시진핑과 정상외교
美 군사 옵션·中 역할론 등
대북 제재 방안 협의 `촉각`
FTA·사드도 현안 떠올라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 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등 이른바 G2(주요 2개국)와의 연쇄 정상외교를 펼치는 `슈퍼 위크`(Super Week)를 맞게됐다. 문 대통령이 연쇄 정상회동을 통해 핵·미사일 도발로 인해 고조된 북핵위기의 해법을 찾을 수 있을 지 주목된다.

우선 문 대통령은 오는 7일 오후 트럼프 대통령과 서울에서의 첫 만남이자 취임 후 세 번째 한미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두 정상의 만남은 한미동맹의 굳건함을 재확인하고, 최고강도의 대북 제재와 압박으로 북한을 대화 테이블로 끌어들이는 방안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양 정상은 경제적·외교적 압박이란 해법외에 최악의 상황에 대비한 군사옵션에 대해서도 논의할 가능성이 있다.

허버트 맥매스터 미국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은 3일 5개국 11개 언론사와 인터뷰에서 대북 경제·외교적 압박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전쟁없는 북핵 위기 해결`에 방점을 찍었지만, “북한의 위협이 매우 중대한 만큼 군사력은 고려해야만 하는 옵션”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대해서도 이미 양측이 개정 협상을 진행하기로 한 만큼 두 정상의 회담내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최근 우리 정부가 중국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합의`를 하면서 현시점에서 사드의 추가 배치 검토를 하지 않고, 미국의 미사일방어(MD) 체제에 참여하지 않고, 한·미·일 군사협력이 군사동맹화하지 않는다는 이른바 `3불(三不)`방침을 밝힌 데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반응이 주목된다.

또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직후 참석하는 10~11일 베트남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기간에 시 주석과 정상회담을 할 예정이다. 지난 7월 독일 G20(주요 20개국) 방문 기간 회담에 이은 석 달여 만이다.

북한의 잇따른 핵실험과 중장거리탄도미사일 발사에도 문 대통령과 전화통화조차 사실상 거부했던 시 주석이 `사드 합의`이후 전격적으로 한중 정상회담에 동의함에 따라 이번 회담을 계기로 얼어붙었던 한중 관계가 급속도로 해빙될 전망이다.

또 중국이 대북 영향력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북한 문제 해결을 위한 대북 제재·압박 필요성에 공감하고, 중국의 역할론이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김진호기자

    김진호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