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지역 R&D기관 정책추진 토론회 개최
4차 산업혁명 대비 내년 핵심전략 등 제시

포항지역 R&D기관 인프라의 효율적 활용을 통해 미래 정책추진 방향을 모색하고 신규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포항시와 포항테크노파크(포항TP), 포항금속소재산업진흥원(POMIA)이 한자리에 모였다.

포항시는 2일 포항테크노파크에서 이강덕 포항시장과 간부공무원, 포항TP, POMIA 관계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R&D기관 정책추진 토론회`를 갖고 지난 3년간 성과와 2018년 정책방향, 주요사업 등에 대한 보고와 함께 토론시간을 가졌다. 이날 정책토론회는 융복합의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하고 환동해경제권 중심도시로의 도약을 위해 새정부 정책과도 연계할 수 있는 실천적 정책방향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먼저, 포항TP는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중대형 국책과제 발굴과 유망강소기업 밀착 지원 및 책임 육성 등의 지난 3년의 성과를 소개하고, 2018년 추진전략으로 △바이오·ICT융복합산업·신규사업 발굴 등 핵심 성장동력 육성 토대 강화 △포항형 강소기업 육성 생태계조성 △사회문제 해결 협력 활성화 △지역밀착형 선제적 정책연구 수행을 통해 미래산업을 선도하는기술혁신을 이어 나가기로 했다.

이어, 지역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최우선 목표로 POMIA는 기업 지원체계 고도화와 실용화 중심 연구, 지역 강점산업 고도화, POST 철강산업 육성 등 그동안의 추진성과를 보고한데 이어, 기업성장과 지역소통을 통한 2018년 핵심 추진전략을 제시했다. POMIA는 산·연 동반성장 생태계 구축 등을 통해 기업지원체계를 고도화하고 실용화 기술개발 비중의 확대와 소재·철강산업 등 지역 강점산업의 경쟁력 강화 기반을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현재 준비 중인 Ti소재기업 육성사업과 Ti자원순환 시스템 구축사업을 통한 Post 철강산업 발굴에도 포항시와 함께 역량을 집중키로 했으며, 지속가능 경제도시 도약을 위해 지역주민과 함께 공감하는 지역소통정책도 선보였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고 미래먹거리 창출을 위해서는 기술혁신이 절실히 필요한 시기다”며 “지역 R&D기관의 최고 수준 인프라를 활용해 실천적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정철화기자

chhjeong@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