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의결 사항 아닌 보고 사항” 강조
친박은 “최고위원회의 표결 거쳐야 한다”

▲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2일 오후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열린 재선 의원들과의 오찬 모임에 참석하기 위해 식당으로 향하고 있다. 오른쪽은 염동열 대표 비서실장.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은 3일 최고위원회를 열고 당 윤리위원회가 의결한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탈당 권유 징계안을 처리하기로 했다. 정치권의 관심은 이제 최고위에서 표결을 하느냐, 표결을 거치지 않고 제명처분하느냐다.

홍준표 대표는 2일 여의도 한 식당에서 열린 재선의원들과 오찬 자리에서 박 전 대통령 탈당 권유 징계안을 표결에 붙이지 않고 확정하겠다는 뜻을 재확인했다. 이날 모임에 참석한 한국당 장제원 의원은 “홍 대표가 최고위원에서 표결하지 않아도 되는 이유를 명확히 밝힌다고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재선의원들에게) 지금 하고 있는 일련의 과정은 새로운 보수우파 정당으로 거듭나는 과정이자 진통이라고 했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재선 의원도 “홍 대표가 박 전 대통령과 서청원, 최경환 의원 출당 필요성을 강하게 설득했다”며 “최고위원들에게 왜 의결 사안이 아닌지 충분히 설명한다고 했다”고 밝혔다.

실제 홍 대표 측은 “탈당권유의 징계를 받은 사람은 10일 이내에 탈당신고를 제출하지 않을 때에는 위원회의 의결을 거치지 아니하고 지체 없이 제명처분한다”고 명시된 당헌당규 21조 3항을 거론하며 박 전 대통령의 출당 문제는 최고위 의결 사항이 아닌 보고사항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조항에 따라 최고위에서는 보고만 받은 뒤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출당을 확정짓겠다는 방침이다. 더구나 의결권을 가진 인사들 역시 당내 분란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표결없이 박 전 대통령 출당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다는 얘기가 힘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내년 지방선거에서 대구·경북(TK)지역에 출마할 것으로 보이는 이철우(김천) 최고위원, 김광림(안동) 정책위의장에게도 큰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공천을 받기 위해서는 홍 대표에게 힘을 실어줘야 하나 박 전 대통령에 대한 동정여론이 적지않은 TK지역에서 당선되기 위해선 박심을 거역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의결권을 가진 TK지역 의원실에 박 전 대통령 출당시켜서는 안된다는 항의전화가 빗발치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다만 친박 의원들의 거센 반발이 예상되는 만큼 표결을 통해 박 전 대통령 출당 문제를 정리할 가능성도 남아있다. 김태흠 최고위원은 지난달 31일 성명서를 내고 최고위 의결을 거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당규 21조 2항 `당원에 대한 제명은 위원회의 의결 후 최고위원회의의 의결을 거쳐 확정하며, 국회의원에 대한 제명은 위원회의 의결 후 의원총회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확정한다는` 내용을 들어 최고위 표결을 거쳐야 한다”고 밝혔다.

만약 표결로 이어질 경우 박 전 대통령 출당을 장담할 수 없다. 김태흠, 이재만 최고위원은 홍 대표의 인적청산에 부정적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반면 홍 대표, 이종혁 최고위원은 찬성하는 등 찬반 기류가 팽팽하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홍 대표의 계획대로 한국당이 오늘 최고위에서 박 전 대통령 출당 문제를 매듭짓는다면 바른정당과 통합파와의 재결합 움직임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