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강재보다
높은 에너지 흡수력
용접성 등 특성 가져
거주자 안전도 높여

▲ 현대제철이 건축물의 안전가치를 높이기 위한 내진강재 브랜드 `에이치코어(H CORE)`를 공식 출시했다고 1일 전했다. 이날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에이치코어` 론칭 행사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세레모니 후 `H CORE` 모형을 앞에 두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제철 제공

현대제철이 1일 지진을 견디는 능력을 강화한 내진용 철강재 브랜드`H CORE(에이치코어)`를 출시했다.

현대제철은 이날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고객사와 정부 기관, 학회, 시민단체 등 150여명을 초청한 가운데 H CORE 출시 행사를 가졌다.

H CORE는 지진 충격을 흡수해 지각의 흔들림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제품으로, 국내에서 내진용 철강재 브랜드를 별도로 출시한 것은 H CORE가 최초라고 현대제철은 밝혔다.

일반강재 대비 높은 에너지 흡수력과 용접성 등의 특성을 가져 건축물에 사용할경우 외부 충격으로부터 거주자의 안전도를 높일 수 있다고 현대제철은 설명했다.

H CORE는 `현대제철이 대한민국을 안전하게 만들어 나가는 중심(core)이 되겠다`는 의미로 브랜드 공모전을 통해 선정했다.

현대제철은 우리나라에 내진용 철강재에 대한 개념이 정립되지 않은 2005년부터 꾸준한 연구개발과 제품 출시로 관련 시장을 개척해 왔으며 이후 형강, 철강, 후판,강관 등 분야의 내진 강재 포트폴리오를 구축했다.

현대체절 관계자는 “최근 국내에서도 지진에 대한 경각심이 커지며 내진용 철강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건축물 내진 설계 의무가 강화되는 등 관련 법령의 정비도 뒤따르고 있어 H CORE의 수요가 점차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명득기자

md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