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28일까지 탄허기념박물관서
2017 특별기획 팔풍취부동 전시회

▲ 탄허 스님

“한국 근현대사를 대표하는 큰스님들의 행적을 사진으로 모아 대중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40여 개 사찰과 20여 개 박물관에 연락해 어렵게 자료를 모을 수 있었다.”

만만치 않았던 한국의 근대사와 현대사를 온몸으로 겪으며 살아간 스님 20명의 발자취를 확인할 수 있는 사진전이 열려 화제를 모으고 있다.

탄허기념박물관은 지난달 31일부터 오는 12월 28일까지 `2017 특별기획 팔풍취부동(八風吹不動) 전시회`를 연다고 밝혔다.

중국의 문호 소동파의 문장 중 일부를 딴 `팔풍취부동`은 인간의 마음을 흔드는 속세의 여덟 가지 바람에도 흔들리지 않는다는 뜻을 담고 있다..

일제강점기와 군사독재 시대에도 굴하지 않고, 민족의 정기를 세우고 서민들과 함께 하고자 한 스님들의 행적이 이번 전시회 속 사진에 고스란히 담겼다.

한암스님, 만암스님, 만해스님, 효봉스님, 동산스님, 경봉스님, 고암스님, 수옥스님, 석주스님,구산스님, 관응스님, 서옹스님, 성철스님, 탄허스님, 혜암스님, 성수스님, 청화스님, 법전스님, 광덕스님, 묘엄스님 등의 모습을 이번 전시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사진전은 제1차 전시회다. 앞으로 3차례에 걸쳐 큰스님들의 사진을 빼놓지 않고 수집해 한국 불교사의 귀한 자료로 남기고자 한다”는 것이 탄허기념박물관의 의지다. 관람은 무료.

/홍성식기자 hs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