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국 보도자료 동시 배포
사드 문제 소통 진행하고
북핵 평화적 해결 확인
APEC 정상회담 개최도

한국과 중국이 31일 `한중관계 개선 양국간 협의 결과`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동시에 배포하면서 사드 문제를 둘러싼 양국간의 갈등이 봉합됐다. 특히 한중관계를 매우 중시하며 양측 간 공동문서들의 정신에 따라 한중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 발전을 추진해 나가기로 뜻을 모음으로써 모든 분야의 교류협력 등이 정상화될 것으로 보인다.

양측은 이날 공개한 자료를 통해 “최근 한중 양국은 남관표 대한민국 국가안보실 제2차장과 쿵쉬안유(孔鉉佑) 중화인민공화국 외교부 부장조리간 협의를 비롯해 한반도 문제 등과 관련해 외교당국간 소통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특히 양측은 군사당국간 채널을 통해 중국 측이 우려하는 사드 관련 문제에 대해 소통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자료에 따르면 우리 정부는 중국 측의 사드 문제 관련 입장과 우려를 인식하고 한국에 배치된 사드 체계는 본래 목적에 따라 제3국을 겨냥하지 않는 것으로 중국의 전략적 안보이익을 해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반면 중국 측은 국가안보를 지키기 위해 한국에 배치된 사드 체계를 반대한다고 하면서도 한국측이 표명한 입장에 유의했으며, 한국 측이 관련 문제를 적절하게 처리하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양측은 한반도 비핵화 실현,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 원칙을 확인했으며, 모든 외교적 수단을 통해 북핵문제 해결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전략적 소통과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양측은 합의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입장은 입장이고, 현실은 현실이라는 점을 중국 측과 공유했다”며 “입장에 대해선 중국이 말할 것과 우리가 말할 것을 각각 밝히고, 현실에 있어서는 한중관계 개선을 위해 확고한 의지를 표명하자는 선에서 협의문이 생산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성주에 배치된 사드포대는 기정사실로 양해된 것인가`라는 질문에 “중국의 입장은 사드 문제가 해결됐다, 인정한다는 차원이 아니다”며 “사드와 관련해선 양측 간 입장을 있는 대로 표명하고 그 순간 봉인했다고 할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우리는 전혀 사드를 추가 배치할 계획이 없는 상황이고 기본적으로 합의 배경에는 사드 문제는 이 선에서 끝낸다는 메시지가 있다”며 “이후에는 한중관계 미래나 실질적 협력에 관해 이야기하기로 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10~11일 베트남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국가주석간 정상회담이 개최될 것으로 보인다. 또 13~14일 필리핀 마닐라에서 열리는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관련 정상회의 기간 중 문 대통령과 리커창 중국 총리와의 회담도 추진될 예정이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