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립축산식품부 공모사업 선정

【경주】 경주시는 농림축산식품부의 내년도 일반농산어촌개발 공모사업에 외동읍 농촌중심지활성화 사업과 강동 단구리 창조적 마을만들기 2개 사업이 선정돼 국비 44억원을 확보했다고 31일 밝혔다.

외동읍 농촌중심지활성화 사업은 내년부터 4년간 총사업비 58억원을 투입해 소통문화센터, 소통문화광장, 어린이 공원, CPTED안전지대, 세계문화골목 등 생활, 문화, 복지시설을 확충해 중심지 기능을 활성화하게 된다.

특히 외동읍은 2014년도 사업 선정시 탈락한 바 있어 이번 사업 선정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과 기대가 매우 높았다. 농촌중심지활성화 사업은 농촌 중심지(읍면 소재지)를 지역의 잠재력과 고유의 테마를 살려 특성과 경쟁력을 갖춘 농촌발전 거점으로 육성하고 배후마을과 도시를 연결하는 지역생활권 중심지 역할 수행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이다. 시는 지금까지 6개 읍면을 대상으로 사업을 추진 중으로 양북면, 양남면, 건천읍 3개 지구는 준공단계에 있으며 산내면, 서면, 천북면은 시행 중에 있다.

강동 단구리 창조적 마을만들기는 전통마을의 고유한 자원과 특성을 살려 주민 주도로 마을을 체계적으로 발전시켜 누구나 살고 싶은 활기찬 마을을 조성하는 사업으로서 총사업비 5억원을 투입해 마을의 환경과 경관 개선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황성호기자 hs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