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주 경북도 행정부지사
언론인모임 토론회서 주장
도지사 출마 기정사실화

김장주<사진> 경북도 행정부지사가 차기 경북도지사 덕목으로 정치인보다는 정무적인 능력이 뛰어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장주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30일 대구·경북 지역 중견 언론인 모임인 아시아포럼21 릴레이토론회에서 “다음 경북도지사는 현재 정치적인 형국을 감안할때 정치인보다는 정무적 역량이 뛰어난 인물이 바람직하다”고 언급했다.

또 “자유한국당의 경우 당의 혁신과 맞물려 있는 상황에서 현직 국회의원이 들어온다면 정치적 갈등의 소지가 크다”며 “지역 정치인들의 지난 10여년간 공은 인정되지만, 정치적으로 여러 변수들이 있어 경북도정에 부담이 될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야당시절 12년간 도지사를 한 이의근 지사와 여당시절 도지사를 한 현 김관용 도지사를 모두 모셔보면서 야당시절엔 야당에 맞는, 여장시절엔 여당에 맞는 도백의 역할이 있다”며 “중앙과 정치적 관계를 원활하게 할 수 있는 정무적 판단역량이 그 어느때보다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도지사는 이런 정무적 판단능력 외에 어떤 정책을 왜, 어떤 시기에 결정해야 하는지에 대한 깊은 통찰력, 그리고 23개 시군의 다양한 이슈를 정책으로 만들어내는 팔로어십 파워(followership power)를 갖춰야 위로는 정책의 중앙법제화할 수 있고 아래로는 전 시군으로 확산할 수 있는 정책침투역량도 함께 갖춰야한다”고 덧붙였다.

심지어 “경북에 집적된 생산동력의 거점을 만들지 못하면 경북이 지금보다 더 어려운 상황에 직면할수 있다”면서 “경북은 4차산업혁명과 미래 신산업과 많은 지방자치단체들이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어 누가 틀을 잡아내느냐가 중요한 시점”이라고 분석했다.

여기에다 “포항의 포스코가 한때 1천억원의 지방세를 냈지만, 지금은 200억원대로 떨어졌다”며 “포항과 구미를 중심으로 과거 제조한국을 이끌던 경북이 다시 살아나기 위해서는 신 정부와 보조를 어떻게 맞추느냐가 중요하다”고 내다봤다.

아울러 “경북에 원자력발전소 24기 중 절반인 12기가 있어 원자력해체연구센터 등이 당연히 경북으로 와야하지만 녹록지않은 상황”이라며 “중앙정부에 이런 의견이 침투가 되려면 정무적 역량이 절대적으로 중요하고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 부지사는 자신의 도지사 출마여부에 대해 “여든 야든 정치적으로 정리가 안된 상황이고 미래를 예단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서 “전략공천이든 경선이든 어떤 상황도 받아들일 마음의 준비가 돼있고 공부를 하고 있다”며 출마를 기정사실화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