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문인협회 기관지
`성과 문학`
`온화한 폭력의 징후들` 등
묵직한 주제 다룬
읽을거리들 풍성

포항문인협회(회장 하재영)는 최근 기관지 `포항문학`통권 제44호를 발간했다.

이번에 펴낸 `포항문학`은 여느 해보다 읽을거리가 풍성하다. 인공지능과 자동화의 발달이 더욱 우리 곁으로 다가온 올해 지역문학에서 다루기 힘든 묵직한 주제를 특집으로 마련했다.

`성(性)과 문학(文學), 예술의 에로티즘`이라는 주제로 문학평론가 이성혁, 시인 최라라의 평론을 실었다. 문단 내 성폭력 문제와 여성 혐오성 폭력이 사회의 이슈로 떠오른 작금에 이성혁 평론가의 `사랑의 재발명`을 위한 문학의 에로티즘`은 지금까지 논의된 인간 내면에 존재하는`성(性)`의 문제를 어떻게 이해하고, 재발견해야 하는지 성찰하게 하는 중후한 논문이다.

최라라의 `온화한 폭력의 징후들``포항문학`43호, 44호에서 수용하고 있는`성(性)`의 문제를 여성 작가의 세심한 시선으로 짚어내고 있다.

또 하나의 특집으로 `작가의 어머니를 찾아서`란 주제로 포항문인협회에서 활동하는 문인 김일광, 김만수, 하재영, 김살로메, 김동헌, 김나연 등 여섯 명의 80세 이상된 어머니를 화보와 맛깔스런 글로 꾸몄다. 그들의 문학 작품이 있기까지 일정 공간 어머니를 통해 엿보는 자리가 될 것이다.

지역문학은 지역의 독특함에서 그 개성을 드러내면서 타 지역과 융합하고, 그러면서 향토성 짙은 한국문학으로 발전해야 함을 재발견케 하는 회원들의 시와 소설, 수필 등에서`포항문학`은 독자들에게 충분히 보여줄 것이 많다.

소설가 고요한의 `몽중방황`, 안준우의 `타살의 이유`와 시인 장옥관·김만수·차영호·길상호의 시, 그리고 성홍근·박창원의 수필, 김현욱의 동화`나의 아리따운 숙모에게`는 거듭 발전하는 지역 무크 `포항문학`의 현주소를 가늠하게 하는 명작이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