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남부 해오름동맹 상생協
운영규약 제정 후 첫 정례회
내년 공동추진사업 15개 반영

지난 27일 울산시청에서 3개 도시 행정협의체인 `동해남부권 해오름동맹 상생협의회` 정기회가 열렸다.

이강덕 포항시장, 김기현 울산시장, 최양식 경주시장이 한자리에 모인 이날 회의는 동해남부권 해오름동맹 상생협의회 운영 규약 제정 후 처음 개최되는 정기회로, 운영 규약에 따라 회장도시인 울산에서 가을 대표 축제인 `태화강 가을국향 개막식`에 맞춰 개최됐다.

정기회는 올해 7월 마무리된 `동해남부권 상생발전 전략연구`를 통해 발굴된 64개 세부사업 중 실현가능성, 효과성, 미래발전성을 고려해 2018년도 공동 추진사업으로 15개 사업을 우선으로 반영했다.

분야별 추진사업을 살펴보면, 경제 산업 분야에는 △동해안 연구개발 특구 지정 계속 추진 △에너지 원료 자원조사 및 교환망 구축 △해오름동맹 원자력혁신센터 운영 △공공용 드론 정보교류 및 공동 활용사업이 이름을 올렸다.

문화관광 분야에서는 △미니 음식맛보기 여행 △해오름 생활체육대축전 △해오름동맹 합창페스티벌 △해오름동맹 국악교류 공연 △해오름동맹 외국인유학생 팸투어 △해오름동맹 시립예술단 합동공연 △해오름 동행길 조성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도시인프라 분야는 △동해남부선 폐선부지 공동 활용 지속 추진 △국도 7호선 확장 및 대체도로(농소~외동) 개설 △국도 14호선 단절구간 연장개설 및 도로 확장 △서울~경주·포항~울산~김해신공항 고속열차 운행 사업 추진을 위해 공동건의 하는 등의 사안에 세 도시가 협력하기로 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새 정부의 지방분권과 국가발전에 대한 의지가 확고함에 따라 도시 간 상생협력이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해오름동맹을 통한 도시경쟁력강화로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기회에 하루 앞선 지난 26일 해오름동맹의 확대를 위해 포항, 경주, 울산의 새마을회가 공동으로 교류행사를 개최하는 등 세 도시의 협력을 위한 민간차원의 행사도 이어지고 있다.

/정철화기자

chhjeong@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