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군, 각계 전문가 초청
문화유산적 가치 등 토론

【고령】 고령군은 지난 27일 대가야박물관 강당에서 `고령 장기리 암각화 국보 승격을 위한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군은 올 6월부터 울산대 반구대암각화유적보존연구소(소장 전호태)에 의뢰해 고령 장리기 암각화 국보 승격을 위한 학술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학술대회는 학술용역의 일환으로 울산대 반구대암각화유적보존연구소와 한국암각화학회(회장 강봉원)가 공동 주관하여 학계와 지역민들에게 호응을 얻었다.

이번 학술대회는 `고령 장기리 고령 장기리 암각화의 출현의 고고학적 배경`(강봉원, 경주대 교수)을 시작으로, `장기리 암각화의 문화유산적 가치와 국보승격 가능성`(전호태, 울산대 교수), `고령 장기리 암각화의 고고학적 위상`(신대곤, 국립중앙박물관 유물관리부장), `한국 암각화 유적에서 지니는 고령 장기리 암각화의 학술적 가치`(이하우, 울산대 연구교수), `고령 장기리 암각화와 한국 선사·고대인의 신앙`(장장식, 국립민속박물관 학예연구관), `석조문화재적 관점에서 본 장기리 암각화의 보존대책`(최기주, 청암문화재연구소장) 등의 주제발표와, 이청규(영남대 교수), 김권구(계명대 교수), 송화섭(전주대 교수), 정동락(고령군 학예연구사) 등의 토론으로 진행됐다.

곽용환 고령군수는 “장기리 암각화는 우리나라 암각화 연구의 시작을 연 자랑스런 고령의 문화유산이다. 인류문화의 관점에서 볼 때 가치가 큰 장기리 암각화를 국보로 승격 시키기 위해 군민과 함께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전병휴기자

kr5853@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