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한도 줄이는 新DTI 맞춰
내 집 마련 타이밍 놓고 고민

정부가 무주택자의 `내 집 마련`을 지원하기 위해 고강도 주택정책을 연이어 발표한 가운데 일부 실수요자들 사이에서는 오히려 내 집 마련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내년부터 대출 규제가 강화되면 주택 매매거래가 위축되고 집값도 떨어질 것이란 우려에 내 집 마련을 주저하는 분위기다.

10·24 가계부채 종합대책은 다주택자들의 무분별한 추가 대출을 막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 내년 1월부터 신(新)DTI를 시행하고 하반기엔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을 새롭게 도입할 방침이다. 신DTI는 기존 DTI의 금융부채 산정방식을 강화한 것으로 다주택자의 대출 한도를 줄이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기존 주택담보대출은 이자상환액만 반영하지만 신 DTI는 원리금 상환액까지 더해 대출한도를 정한다. 다주택자가 추가로 받을 수 있는 대출 규모가 줄어들어 주택 매입이 어려워질 수 있다. 특히 내년부터 초과이익환수제 유예 종료, 입주 물량 폭탄, 양도세 중과 등 여러 악재가 도사리고 있어 집값 조정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무엇보다 부동산 호황기를 이끌어온 핵심 요인인 초저금리 시대도 저물고 있어 유동성 악화로 인한 시장 냉각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무주택 실수요자들은 내 집 마련 타이밍을 놓고 고민하는 모습이다. 전반적으로 시장이 위축되는 상황에서 섣불리 매입에 나섰다가 집값이 떨어질 수도 있다는 불안감 때문이다.

북구 창포동에서 전세생활 중인 40대 직장인 A씨는 “재작년 이맘때 올해 말쯤 집을 장만하기로 계획했었는데 좀 더 자금을 모으기로 마음먹고 미뤘다”면서 “내년부터 정부가 대출 규제에 추가로 나서는데다 금리 인상 가능성도 커지면서 전세를 더 유지해야 할지 고민”이라고 말했다.

부동산시장 내 당분간 `반짝` 막차 매수세가 이어질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내년 하반기부터 신 DIT보다 강력한 DSR이 시행되면 부채 산정기준이 더욱 강화돼 실수요자들은 이전보다 대출받기 더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한편 정부는 이번 가계부채 종합대책 발표에 따른 후속 조치로 다음달 주거복지 로드맵을 추가 발표할 계획이다. 임대등록사업자 활성화를 위한 인센티브 제공 등에 관한 내용이 담길 예정으로 다주택자들의 움직임을 가르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김민정기자 hy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