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임금 인상률
늦은 퇴임시점 등
기대소득 7억8천만원 많아

취업준비생들이 공무원 시험 준비에 열을 올리는 데 이유가 있었다.

민간기업에 취직하는 것보다 돈을 더 많이 번다는 분석이 나와 공무원 준비생들이 더 많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29일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이 발표한 `공무원시험이 퇴직 전 누계 소득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에 따르면 재학 중 7·9급 등 공무원 시험을 준비한 경험자 가운데 정부 취직 성공자는 민간 기업체 취업자보다 퇴직할 때까지 최대 7억8천58만원 더 많은 누계 소득을 누린다.

비교 대상 민간 기업체 규모에 따라 누계 소득 우열 양상에는 다소 차이가 있었다.

공무원은 근로자 수가 1~49명인 소기업 취업자보다 최대 7억8천58만원, 300~999명의 중견기업 취업자보다도 최대 4억8천756만원 더 벌었다.

다만 1천명이 넘는 대기업 취업자보다는 3억3천605만원 누계 소득이 적었다.

대기업에 취업하지 않는 한 공무원 시험에 합격하면 일반 민간기업 중견·중소업체 취업자보다 평생 소득이 훨씬 늘어난단 얘기다.

공무원 누계 소득이 민간 기업체 종사자보다 많은 이유로는 상대적으로 높은 임금 인상률과 늦은 퇴임 시점 등이 꼽혔다.

공무원 임금 인상률은 연평균 약 7%대 수준으로 대기업(1천명 이상)의 6.2%보다 높고, 공무원 퇴임 연령 역시 평균 56~59세로 대기업 평균(52세)보다 높은 편이다.

하지만 공무원 시험 준비 경험자가 민간기업에 들어갈 경우에는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지 않고 바로 취업한 경우보다 누적 소득이 최대 2억227만원 오히려 적은 것으로 추산됐다.

공무원 시험 준비 경험이 소득 증대의 기회가 될 수도 있지만 반대로 실패하면 퇴직 전까지 누계 소득이 크게 줄어든다는 분석이다.

한경연은 보고서를 통해 “공무원이 직장 안정성 뿐만 아니라 금전적 측면에서도 민간 기업체보다 선호될 수밖에 없는 직종이라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민간 기업체보다 과도하게 설정된 정부의 보수 체계를 시급히 조정해 합리적 인적 자본 배분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민정기자

hy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