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국무회의 제도화 건의 등 `자치분권 여수선언` 발표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26일 여수 세계박람회장에서 열린 `제5회 대한민국지방자치박람회`에서 `주민자치와 풀뿌리민주주의`실현을 위한 지방분권을 강조했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과 간담회 후, 이어 열린 기념식에서 지방4대 협의체장들은 지방분권 국가 실현을 위한 `자치분권 여수선언`을 발표했다.

대통령과의 간담회에서 김 지사는 “지방분권에 대한 확고한 철학과 의지를 갖고 있는 대통령의 국정철학에 공감과 지지를 보낸다”면서 “지방분권 개헌의 중요한 시기를 맞아 협의회 차원에서 마련한 개헌(안)이 최종 개헌(안)에 반영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지원을 건의한다” 고 밝혔다.

아울러 “국론을 하나로 모으고 녹여내는 `정책 용광로` 로서 제2국무회의 제도화를 건의하고 나아가 헌법적 근거가 마련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지역특성을 살린 일자리 시책 등을 지속 발굴·구체화시켜 지방 현장에서 새 정부의 국정을 뒷받침 하겠다” 고 말했다.

이후 지방4대 협의체장 간담회, 지방자치발전위원회와 지방4대 협의체 간의 업무협약, 지방재정 정책토론회에 잇따라 참석, 지방분권 실현을 통한 온전한 지방자치와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다양한 방안들을 논의했다.

김 지사는 지방자치 관련 행사에 참석 “지방분권시대로의 대전환기를 맞아 지방분권 개헌이라는 큰 과제를 앞두고 있는 만큼 지방자치와 지방분권 관련 공동대응 및 현안논의를 통해 실질적 지방자치를 반드시 이루어내자”면서 “지방분권은 주민자치와 풀뿌리민주주의를 실현해 대한민국의 주인이 주민임을 확인하는 길”이라고 역설했다.

이번 박람회는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발전위원회, 지방4대협의체(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시·도의회의장협의회,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열린사회시민연합이 공동으로 주최했다.

26일에서 29일까지 열리는 이번 박람회에서는 `주민자치와 풀뿌리 민주주의`를 주제로 `주민이 대한민국입니다`라는 슬로건 아래 주민참여 활성화를 통해 주민자치를 확산한 주요정책과 우수사례 등이 전시된다.

/이창훈기자

    이창훈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