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위원회의 표결서 통과 전망 불투명하자
洪측 “당규 따라 최고위의결 없이 제명 가능”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박근혜 전 대통령 자동 출당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윤리위원회에서 박 전 대통령 자진탈당을 권유했지만 최고위원회 내에서 표결이 이뤄질 경우 통과가 쉽지 않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홍 대표 측에서는 당규를 거론하며 박 전 대통령 자동 출당 카드를 꺼낼 공산이 크다는 것이 정치권의 분석이다. 한국당 홍문표 사무총장이 “홍 대표가 `최고위에서 결정할 것`이라고 한 것은 이 문제가 최고위 보고사항”이라고 말한 것도 그 연장선상으로 풀이된다.

실제 홍 대표 측은 25일 탈당권유의 징계의결을 받은 자가 그 탈당권유 의결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탈당 신고서를 제출하지 아니할 때에는 위원회의 의결을 거치지 아니하고 지체 없이 제명 처분한다는 윤리위 당규 21조 3항을 들어 최고위 의결 없이 제명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사실 홍 대표는 당내 반발과 당헌·당규 왜곡 논란이 일자 10일 뒤 최고위를 열어 윤리위원회 안을 확정시키겠다는 입장을 취했다.

그러나 박 전 대통령 출당에 대한 여론이 팽팽하게 전개되자 당규를 거론하며 자동 출당 카드를 꺼낼 수밖에 없다는 얘기를 공공연하게 말하고 있다.

당 관계자들 역시 “최고위원회에서 표 대결로 갈 경우 박 전 대통령 출당을 장담하기 어렵다는 계산이 나왔다”고 말했다.

실제 의결권을 가진 최고위원 9명 중 박 전 대통령 출당에 명시적으로 찬성한 사람은 홍준표 대표와 이종혁 최고위원, 이재영 청년최고위원 정도다.

반면 정우택 원내대표, 이재만, 김태흠 최고위원, 김광림(안동) 정책위의장 등이 반대표를 던질 것으로 보인다. 친박성향을 띤 류여해 최고위원은 향후 정치적 행보를 고려할 가능성이 크고, 경북도지사 출마를 노리는 이철우(김천) 최고위원 역시 이렇다할 명확한 입장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이 때문에 정치권 안팎에서는 홍 대표가 정치적 생명을 걸고 박 전 대통령 출당을 시키겠다고 한 이상 최후의 카드로 자동 출당이라는 조치를 취할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가 심심치 않게 나온다.

이에 친박계는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윤리위 당규 21조 2항에는 `당원에 대한 제명은 위원회의 의결 후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확정한다`고 명시돼 있는 만큼 당연히 최고위 의결이 필요하다고 반박했다. 이 때문에 당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전국위원회를 소집해 논란이 되는 당규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끊이지 않게 나오고 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