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스마트건축도시 대상`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포항시가 25일 경주 더케이호텔에서 개최된 `대한민국 스마트건축 도시대상`에서 `스마트건축 스마트도시` 부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사진> `2017 건축도시대회`의 시상프로그램인 `대한민국 스마트건축 도시대상`은 대한건축학회가 주관하고 국가건축정책위원회, 국토교통부, 문화체육관광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후원하고 있다.

이 상은 국민행복 중심의 ICT융합 및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스마트 건축도시산업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스마트 건축도시의 우수성을 제시한 지자체, 공공기관, 건축 산업계 등에 수여한다.

포항시는 스마트 도시재생사업 부문에 `포항시 소상공인 운영상가 경쟁력 강화 및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한 모바일 핀테크존 구축`으로 응모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포항시가 지역 대학인 한동대학교와의 협력으로 구축한 모바일 핀테크존은 포항시 직영의 프랜차이즈 서비스다. 구체적으로 멤버십 서비스 보급과 클라우드 POS개발 등 모바일로 고객관리 및 매장관리가 가능하게 함으로써 대기업 프랜차이즈 대비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홍보 및 마케팅의 한계, 멤버십 서비스 부재, 고가의 POS시스템 이용료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에게 큰 힘이 되고 있다.

10월 현재 지역 내 350여개의 가맹점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포항시는 2019년까지 1천개의 가맹점을 확보할 계획이다.

포항시 관계자는 “소상공인의 경쟁력이 강화되고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이번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며 “다양한 분야에 핀테크 사업을 확장, 스마트 도시재생을 통해 포항이 대한민국 스마트 제1 도시로 도약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핀테크란 `파이낸셜(Financial)`과 `기술(Technique)`의 합성어로 IT 기술을 기반으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고세리기자

manutd2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