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의원, 국감서 지적
예산 등 대책 마련 주문
공관병 갑질 논란 관련
“부대원 사기 높여야”

▲ 23일 대구 제2작전사령부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한 박한기 제2작전사령관이 물을 마시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 국방위원회(위원장 김영우)는 23일 육군 제2작전사령부 국정감사에서 부대 장비·시설 노후화, 공관병 갑질 문제 등을 집중적으로 거론했다.

여야 의원은 전후방 개념이 없는 현대전에서 오히려 민간인이 포함된 지역에서의 전투가 더 어렵다는 사실이 알려진 상황에서 2작사의 장비와 시설 등이 노후화된 것은 문제점이라고 지적했다.

자유한국당 김학용 의원은 “2작사 작전 구역이 남한 면적의 70%를 차지하는데 주요 장비 물자가 전방 1·3군에서 수명 연한이 도래한 것을 전환 배치해 쓰는 것이 많다”며 “2작사가 재활용센터도 아니고 모든 물자를 이어받아 쓰는 것은 과하다”고 지적했다.

또 북한 무인기가 성주 기지를 정찰하고 돌아가다가 추락한 사실과 관련“40조원 넘는 국방 예산을 쓰면서도 북한의 무인기에 속수무책으로 당한다는 것은 문제가 많아 예산 증액 등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백승주 의원은 “군에서 전체적으로 인력 감축을 추진하고 있는데 이 넓은 지역을 담당하는 2작사에서 정부 정책에만 따라갈 것이 아니라 필요하다면 인력 증원 등을 적극 요청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의원은 “2작사가 담당해야 할 해안 경비 구역은 6천㎞가 넘어 엄청나게 넓은 해안을 경계해야 하는데도 장비는 낡고 해안 소초 장병 생활관은 열악하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김중로 의원은 “화생방 물자 보급이 굉장히 열악해 현역병도 보급률이 60%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며“전쟁에 시간과 공간 개념이 없어져 2작사가 정규전 부대보다 더 좋은 장비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무소속 이정현 의원은 “해안선 수색 업무를 맡고 해상 추격 역할을 하는 육군 경비정은 굉장히 중요하고 없어서는 안 되는 장비”이라며 “2작사가 보유한 19척은 사용 연한이 지났고, 그나마 원래 최대 속대는 65㎞인데 15년 가까이 되다 보니 최고 속력이 50㎞밖에 나지 않고 수시로 고장 나서 제 역할을 못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공관병 갑질 문제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의원은 “2작사가 공관병 갑질 논란의 중심에 섰던 곳으로 골프병, 테니스병은 애초 필요가 없음에도 지적을 받고서 없앴다”며 “장병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군이 바꿔야 할 것을 알아본다면 이런 아픔을 겪지 않고도 고쳐나갈 수 있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의원도 “전임사령관 때문에 부대원 사기가 많이 떨어져 있을 가능성이 높아 잘 다독여달라”며 “전임 사령관이 그런 일을 겪어 마음이 불편할 수도 있겠지만, 떨어진 신뢰를 어떻게 회복할 지 고민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사령관 공관의 경우 대지 8천200평에 유실수와 텃밭까지 있는데 공관병이 없는 상태에서 그냥 내버려두기 쉽지 않을 것”이라며 “이 공간을 어떻게 쓸 것인지 고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육군 제2작전사령부 박한기 사령관은 “육군본부 등에 기본 장비를 지원해달라고 적극적으로 요청하고 사령관 공관은 사용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