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미술관 내년 1월7일까지

▲ 홍순명作 메모리 스케이프 `밀양`.
대구 출신 천재화가 이인성(1912~1950)은 1929년 제8회 조선미술전람회 입선 이후 천부적인 재능과 신선한 표현감각을 발휘한 수채화와 유화를 선보이며 천재화가로 각광받았다.

대구미술관(관장 최승훈)은 내년 1월 7일까지 지난해 제17회 이인성 미술상 수상자 홍순명 작가의 `장밋빛 인생(La vie en rose)`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사이드 스케이프(Side scape·곁에 있는 풍경)`, `메모리 스케이프(Memory scape)`,`사소한 기념비(Ordinary Monument)`, `장밋빛 인생(La Vie En Rose)`등 4가지 주제로 최근 10년간의 주요 연작 100점(3천500 pieces)을 대규모로 소개한다.

`사이드 스케이프`는 지난 2004년부터 집중해 온 연작이다. 작가는 온·오프라인에서 수집한 언론보도 사진을 재편집한 후 뉴스가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배제한 주변풍경을 담아낸다. 이를 통해 사건의 진실은 일반적으로 주목하는 대상이 아닌 다른 곳에 존재할 수 있음을 암시한다.

`사이드 스케이프`가 보도사진에서 발췌한 이미지를 사용한 작품이라면 `메모리 스케이프`는 사회적 이슈가 된 현장에서 수집한 오브제에 보도 사진에서 추출한 이미지가 담긴 캔버스를 덧입혀 만든 조각과 회화가 결합한 작품이다. 이때 사용한 오브제는 사건 현장의 목격자이자 현장의 기억을 담은 기념물로 내부 오브제가 부식돼도 형상을 유지할 수 있도록 여러 겹 이상의 캔버스 천을 겹겹이 쌓아 붙여 만든다.

`사소한 기념비`시리즈는 세월호 사건 현장인 팽목항에서 수집한 사물들을 투명 랩으로 감은 오브제로 공기방울로 올라오는 희생자들의 응집된 분노, 추모의 감정을 담아낸다.

작가는 이번 전시에서 304점(35cmX40cm)이 모여 하나의 대형작품(280cmX1,520cm)을 이루는 `세월호 시리즈-건져진 세월호 외(2017)`를 처음 소개한다. 또한 25일 오후 5시 관람객들과 함께 이 작품을 설치하는 개막식 퍼포먼스를 진행한다.

`장밋빛 인생`시리즈는 사건 주변부뿐만 아니라 이면을 구성하는 광범위한 허위구조를 탐구하는 작업이다. 유대인 수백만 명을 학살 수용소로 이송시킨 `아돌프 아이히만`,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다이아몬드 광산 개발에 종사했던 영국의 대표적인 제국주의자 `세실 로즈`, `4대강` 등 어두운 실상의 단편들을 장밋빛으로 슬프도록 화려하게 표현한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홍순명 작가는 부산대 미술교육학과와 파리국립고등미술학교를 졸업하고, 2016년 필리핀 마비니 갤러리, 2014년 미메시스 아트 뮤지엄, 2012년 사비나미술관, 2009년 쌈지 스페이스 등에서 수차례 개인전을 가졌다. 또한 프랑스, 체코, 독일, 중국 등 국내외 비엔날레와 미술페스티벌에 참여하는 등 국내외에서 전업 작가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