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현지서 디아코니와 고용 협약
해마다 15명 파견, 교육 후 취업

【구미】 구미시 독일 경제 교류단이 19일 독일 Diakonie Wolfsburg(이하 디아코니)와 요양전문치료사 고용예약 협약을 체결했다.

요양전문치료사는 현재 독일에서 가장 많은 인력이 요구되는 분야로, 2025년까지 15만여 명의 부족이 예상되고 있어 정부차원에서 해외 인재 유치에 주력(`Make it in Germany`정책)하고 있는 유망직종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매년 최대 15명의 지역 미취업 청년들이 요양전문 치료사로 파견되며, 3년간 전문교육 수료 후 디아코니 산하 복지시설에서 독일 현지인과 동일한 대우로 취업하게 된다.

구미시는 지난 2015년 독일 통상협력사무소 개소를 위해 독일을 방문한 남유진 시장이 장시정 주함부르크 총영사로부터 소개받아, 독일 AWO(노동자들의 사회복지협회, 브라운슈바이크)에 여러 차례 요청 끝에 2016년 요양전문 치료사 인턴십 협약체결로 처음 해외취업의 문을 열었다.

이후 디아코니 측에서 남유진 시장의 디아코니 방문을 요청함에 따라 지난 5월 투자유치단 독일 방문 시 구미청년들의 취업을 협의하고, 이날 협약체결을 맺게 됐다.

협약 체결식에 참석한 랄프 베르너 균트 디아코니 대표는 구미시의 준비상황을 청취한 후 앞으로도 구미시와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요청했다.

구미시의 청년 해외취업 지원사업은 독일 AWO와 디아코니 투 트랙(two-track)으로 진행되며, AWO와의 협력사업은 대학교 재학생을, 디아코니와의 협력사업은 19~31세 사이의 미취업청년층이 대상이며 내년 4월 독일로 파견할 예정이다.

구미시 관계자는 “요양전문치료사 자체도 유망직종이지만, 개인의 역량과 노력 정도에 따라 진출분야가 다양한 만큼 젊은이들이 한번 도전해 볼만한 매력적인 기회이다”고 말했다.

한편, 구미시는 내년 디아코니 파견 후보생을 지난달 모집해 이달 중순부터 어학 교육 중에 있으며, 차기 후보생은 매년 8~9월에 모집할 계획이다.

/김락현기자

    김락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