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용전천변 일대
청송도호부사 행차 재현 등

【청송】 `제23회 청송문화제`가 19일 오전 9시 청송읍 용전천변에서 개막된다.

청송문화원이 주최·주관하는 청송문화제는 지역고유문화 전승·보전과 향토문화 창달, 군민 화합을 도모하기 위해 격년제로 열리고 있다.

이번 문화제는 유구한 지역의 역사와 정체성을 재조명하고 군민과 출향인들의 문화적 자긍심과 애향심을 고취시키고 군민 모두가 참여하고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특히 오전 9시 청송버스터미널을 출발해 군청사거리, 군청을 거쳐 용전천 특설무대까지 진행하는 청송도호부사 행차 재현 퍼레이드가 열린다. 1459년(세조 5년)부터 1895(갑오개혁)까지 무려 437년 동안 경상도 7대 도호부(창원, 김해, 영해, 밀양, 선산, 대구, 청송) 중의 한곳으로 위상을 유지해 오면서 조선왕조 500년의 역사와 함께 길을 걸어온 지역의 역사적 정체성을 대내·외에 널리 알리게 된다. 퍼레이드에는 전국 각지의 역대 도호부사 후손 30여 명이 함께 참여함으로써 조상들의 발자취를 더듬어 보는 시간을 통해 행사의 의미를 더한다.

이밖에도 풍물, 씨름, 장기, 떡솜씨, 줄다리기 등 대회와 각종 전시·체험 및 부대행사 등 다채로운 행사와 볼거리가 준비돼 있어 군민들과 관광객들이 완연해가는 가을의 정취와 풍요로움을 한껏 누릴 수 있는 축제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종철기자 kjc2476@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