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다음 달 7일 오전 국빈 방한 일정을 갖는다. 한반도 위기가 최고조에 달한 상황에서 이뤄지는 이번 방한은 25년 만에 이뤄지는 미국 정상의 국빈 방문이라는 의미를 뛰어넘는다. 한미가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해결해야 할 첫 번째 과제는 북핵 위협 속에 상시화된 우리 국민들의 안보불안을 해소하는 일이다. 아울러 한미FTA 개정 등 경제현안도 호혜적 입장에서 미래지향적으로 정리돼야 할 것이다.

취임 후 첫 아시아 5개국 순방에 나서는 트럼프 대통령은 일본에 이어 두 번째 방문국으로 우리나라를 찾는다. 트럼프 대통령은 도착 당일 문재인 대통령과 세 번째 양자 정상회담을 하고 공동 언론발표 행사를 갖는다. 국회도 방문해 북한 핵 문제 해법에 관한 연설을 할 예정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과 국제사회에 던질 메시지의 내용은 물론 일정 하나하나에 전 세계의 촉각이 집중될 전망이다.

동맹국 미국 대통령의 이번 방문은 최근의 한반도 상황을 고려할 때 점증해온 북핵 위기국면의 일대 전환점이 될 공산이 크다. 무엇보다도 5천만 우리 국민들이 북핵 인질이 돼가고 있는 현실을 타개할 새로운 전기가 마련될 것인가가 초미의 관심사다. 트럼프의 메시지 못지않게 한미 정상회담에서 나올 공통의 인식과 대응방안에 대한 수준이 핵심 포인트다. 더할 나위 없는 철석같은 공조가 입증돼야 할 것이다.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한국군의 자체방위 능력 향상 문제도 획기적인 증진책이 마련돼야 한다. 정치권 안팎을 비롯, 국민들 사이에 `자체핵무장` 논리가 삭아들지 않고 있는 것은 그만큼 우리의 방위능력이 취약하다는 현실을 반영한다. 우리 스스로 핵무장을 하든지, 당분간은 동맹국인 미국을 온전히 믿어도 될 만큼 보장이 되든지 정답은 둘 중의 하나다. 두 정상이 열린 자세로 터놓고 논의해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한·미 간 안보 관계에서 근래 감지되고 있는 `이상 신호`의 일소 문제다. 국제 제재 와중의 800만 달러 대북지원 결정, 개성공단 재개 언급, 평창올림픽에 북한 참여 호소 등을 둘러싼 미국의 오해도 해소돼야 한다. 아울러, 개정하기로 양국이 합의한 한미FTA 문제도 일방통행이 아닌 상호 혜택이 증진되는 방향으로 물꼬를 잡는 것이 긴요하다. 경제문제는 한미관계의 핵심 테마다.

모쪼록 동맹국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역사적인 국빈 방한을 기점으로 더 이상 국제무대에서 `코리아 패싱` 같은 수치스러운 낱말이 나오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번 한미 정상회담이 전 세계의 관심사인 북핵 위기를 완전히 타개하는 소중한 역사적 변곡점이 되기를 진심으로 고대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한을 진심으로 환영하며, 괄목할만한 성과를 기대해마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