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 등 인체 유해성과 관련한 각종 논란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살충제 계란 파동이나 햄버거 병 논란이 그러했고 먹거리는 아니라도 생리대 유해성 논란도 인체에 미치는 심각성의 관점에서 보면 국민들에게는 큰 걱정거리가 아닐 수 없다. 최근 살충제 계란 파동의 여파로 계란 값이 폭락하고 있는 것은 인체 유해성 논란에 따른 국민의 불안감을 반영해 주는 대표적 사례라 말할 수 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이완영(칠곡·성주·고령) 의원은 국정감사를 통해 성형목탄의 인체 유해성을 지적했다. 산림청이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16년 전국 12개의 성형목탄 제조업에 대한 품질단속 결과는 제품의 인체 유해성을 의심할 만한 것으로 판단됐다. 12개 업체 가운데 절반인 6개 업체가 중금속기준치 초과로 부적합 판정을 받거나 품질검사 미이행의 위법 사항이 적발된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3개 업체는 회분, 카드뮴, 구리 등 기준이 초과되어 품질기준 부적합으로 나타난 것이다. 이 의원은 “성형목탄에 중금속 항목이 기준치를 초과하면 고기를 구워먹던 사람들이 자기도 모르는 사이 중금속 연기를 들이마시고 중금속 성분이 흡착된 고기를 먹어야 하는 것 아니냐”며 산림청의 관리 소홀을 질책했다.

고기를 구워 먹는 성형목탄 사용량은 늘어나고 있다. 특히 여름 휴가철에는 캠핑족이 늘어나면서 성형목탄의 수요도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어 품질관리에 대한 당국의 감독이 절실해 지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에는 성형목탄 수요증가에 따라 값싼 외국산 제품의 수입까지 늘고 있어 수입 목탄류에 대한 지도 감독도 필요해지고 있다.

목탄류 대부분은 고기를 굽는 용도로 사용되고 있어 품질관리가 되지 않을 경우 국민건강에 직접적 위해가 될 가능성이 높다.

이 의원의 지적에 따르면 이를 단속 괸리할 국유림관리소에는 목재 제품 품질단속을 전담할 인력이 1명도 없다고 한다. 전국 27개 국유림관리소 직원들은 평소 다른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나 품질단속 시에만 차출되어 단속을 진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국유림관리소 직원들은 본연의 업무 외에도 15개 달하는 목재 제품에 대한 품질단속도 실시해야 해 인력난에 시달리고 있다 한다. 이 의원의 지적처럼 품질단속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 전문조직을 신설하는 등 정부는 인력 등 대책 마련에 바로 나서야 한다. 특히 먹거리와 관련한 인체 유해성 위법행위에 대해서는 지속적이고도 강력한 단속이 있어야 한다. 국민들의 건강에 관한 문제에 소홀하면 그 정부는 국민의 신뢰를 잃게 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최근 살충제 계란 파동 등 각종 유해성 식품에 대한 당국의 소극적 대응이 국민의 불신을 받았음을 교훈 삼아 성형목탄 인체 위해성에 대해서는 당국이 적극적 행정을 펼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