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연설 등 1박2일 일정
美 대통령으론 25년 만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내외가 다음달 7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위해 1박 2일 일정으로 국빈방한한다.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은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외국 국가원수로서는 최초의 방한이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17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우리 정부는 미 측과 트럼프 대통령 내외의 방한 일정을 확정하고자 긴밀히 협의한 결과 다음 달 7일 오전에 도착해 8일 오후에 출발하는 데 합의했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상세 일정은 아직도 미 측과 협의 중”이라며 “7일 국빈 방한 일정으로 청와대 경내에서의 공식 환영식, 한미 정상회담, 공동 언론 발표가 있을 예정이며, 당일 저녁에 국빈 만찬과 공연이 개최된다”고 말했다. 양국 정상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한미 동맹 강화,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한미 공조, 동북아 평화와 안정 구축, 양국간 실질 협력 및 글로벌 협력 심화 방안 등에 대해 논의를 할 예정이다. 박 대변인은 또 “한미 정상 내외 분의 우의와 신뢰를 잘 보여주는 친교 행사도 준비돼 있다”며 “미 측 발표 내용에도 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국회 연설도 추진 중이며, 이는 트럼프 대통령 내외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참석에 앞서 들르는 한·중·일 3국 중 트럼프 대통령이 주요 정책연설을 하는 유일한 기회”라고 말했다.

국회 연설은 방한 이틀째인 8일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은 미국 대통령으로서는 25년만의 국빈 방한으로서, 양 정상간 개인적 신뢰와 우의를 재확인하고 굳건한 한미 동맹을 확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호기자

    김진호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