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자진 탈당` 의사 타진
친박은 “성급하게 추진”… 윤리위 개최 연기

▲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북핵폐기 전술핵 재배치 천만인 서명운동 본부 국민서명패 전달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보수대통합에 대한 분위기가 무르익어가고 있는 가운데 박근혜 전 대통령의 자진탈당 여부가 다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자유한국당과 박 전 대통령의 정치적 결별이 목전에 다가왔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지난 16일 박 전 대통령의 법정 발언 후 측근 인사를 박 전 대통령 변호인에게 보내 자진 탈당 의사 여부를 타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당 핵심 관계자는“어제 (박 전 대통령의 변호인이었던) 유영하 변호사에게 사람을 보내 (박 전 대통령) 스스로 당적을 정리해 줬으면 좋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며 “박 전 대통령의 답변을 며칠동안 기다려 본 후에도 탈당 의사가 없으면 윤리위원회를 열어 탈당 권유 등 출당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 박 전 대통령이 법정에서 `모든 책임은 자신이 지겠다`고 한 만큼, 조만간 스스로 당적을 정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국당은 17일 윤리위원회를 열고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출당절차를 밟기로 했지만 박 전 대통령이 `모든 책임을 저에게 물어달라`고 발언한 만큼 스스로 당적 정리를 할 시간을 부여하기 위해 윤리위 개최를 연기했다.

이에 앞서 김태흠 최고위원을 비롯한 친박계 의원 다수도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출당절차를 시작하기 전에 본인의 의사를 먼저 타진하는 게 순서”라는 입장을 당 지도부에 전달했다.

현재 보수대통합을 추진하려고 바삐 움직이고 있는 홍준표 대표 입장에서는 박 전 대통령 스스로 자진탈당하길 내심 바라고 있다. 친박계의 반발을 비롯한 내부 갈등, 당의 핵심 지지층 분열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박 전 대통령이 자진탈당을 할 지는 미지수다.

만약 한국당이 박 전 대통령 출당을 추진한다면 친박계와 대구·경북(TK) 의원들이 반발할 것으로 보인다. 일부 TK친박 의원들은 입장을 선회하기도 했으나 “1심에서 유죄가 난 것도 아닌데 성급하게 출당을 추진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적지않다. 일부에선 “박 전 대통령의 공과에 대한 정리가 안 돼 있는 상황에서 제명 조치를 취하는 데 단호하게 반대한다”며 의원총회를 통한 공개토론을 요구할 것이라는 말도 나오고 있다. 특히 당 지도부 일원으로 경북도지사에 출마하는 이철우(김천) 최고위원, 대구시장 출마가 유력한 이재만 최고위원 등이 어떤 입장을 취할 지도 주목된다.

이런 가운데 홍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지도자의 가장 큰 잘못은 무능”이라며 “지도자는 동정의 대상도 아니다. 잘못이 있으면 무한책임을 지는 것이 지도자의 참 모습”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안타깝지만 우리는 먼 길을 가야할 입장이다. 지울 것은 지우고 새롭게 나아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 전 대통령의 자진탈당 압박과 동시에 자진탈당이 없더라도 징계절차에 착수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실제 한국당은 18일 윤리위원회를 열어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징계를 논의한다. 혁신위원회의 안대로 윤리위가 박 전 대통령에 대한 탈당 권유 징계를 의결하고, 박 전 대통령이 의결 통지를 받은 뒤 열흘 내에 탈당 신고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제명 처분된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