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까지 토지보상 마무리
내년부터 사전 정지작업 등
2021년 이후 신도시 조성

경주시는 신경주역세권개발사업 토지보상업무를 개시하고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간다고 17일 밝혔다.

시는 그 동안 지구 지정·승인 등 법령 개정에 따른 인허가 절차를 마무리하고 사업비 조달과 출자사 간 이해 조정 등의 문제로 지지부진하던 사업체계를 재정비하고, 문화재 시발굴조사용역을 발주하는 등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해 왔다.

민간컨소시엄 주관사인 태영건설이 지난달 사업비 대출 승인을 통해 사업비를 확보했다. 이에 따라 토지보상업무를 위탁받은 공공 출자사인 경북개발공사는 지난 12일 보상통보, 토지매매 계약체결 등 보상업무를 개시했다. 올해 말까지 편입 토지에 대한 보상업무를 마무리하고 내년부터는 사전 정지작업 및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가게 된다.

신경주역세권개발사업은 신경주 역사 앞쪽 53만7천㎡(약 17만평)를 미래지향형 자급자족 부도심으로 개발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2천400여억원은 민자로 조달하고, 공동주택(5천여 가구), 이주자 택지, 공공청사, 학교, 주차장, 에버카운티, 상업용지 등 균형 있게 배치하고 지중화 사업을 통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1차 완공년도인 2021년 이후 개발이 완료되면 사업단지 내에 약 1만4천여 명이 거주하는 신도시가 조성된다.

우선 역세권 진입도로인 광명~화천~내남을 연결하는 지방도 904호선의 확장 및 이설 계획이 확정돼 역세권 진출입 교통문제가 해결됐다. 신경주역 뒤편 상류지점에서 역세권을 거쳐 대천에 이르는 지방하천 고천정비사업 역시 재해위험 방지와 도시경관 개선 등이 정부 지원사업에 반영돼 올해 안으로 착공하게 된다.

철도망은 기존 서울~부산간 KTX와 수서발 SRT를 비롯해 신경주, 영천, 안동을 거쳐 청량리까지 연결되는 중앙선 복선 전철사업과 부산에서 울산~신경주~포항, 삼척까지 연결되는 동해남부선 복선전철이 역세권개발 완료 전에 개통될 것으로 보여 역세권 개발 수요에도 청신호가 켜지고 있다.

최양식 경주시장은 “관련 법률에 의거 전국에서 유일하게 민간투자 시범사업으로 시작한 신경주역세권 공영개발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전망”이라면서 “신경주역세권개발사업이 완료되면 경주 서부관문의 명실상부한 복합 부도심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경주/황성호기자 hs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