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 '브로드웨이 42번가'
21~22일 대구 계명아트센터

▲ 오는 21, 22일 대구 계명아트센터에서 공연되는 뮤지컬 `브로드웨이 42번가`. /CJ E&M 제공

세계 뮤지컬의 본 고장 뉴욕과 영국에서 사랑 받아온 뮤지컬 `브로드웨이 42번가`가 오는 21, 22일 오후 2시, 6시 30분 대구 계명아트센터에서 공연된다.

1996년 한국에서 첫선을 보인 `브로드웨이 42번가`는 1980년 브로드웨이에서 초연됐고 이듬해 토니상 7개 부문을 석권하는 등 작품성과 흥행성을 두루 갖춘 세계적인 뮤지컬이다.

1996년 국내 첫선 보인 이후
20여 년간 사랑받는 뮤지컬
심장을 쿵쾅거리게 만드는
배우들의 화려한 탭댄스
완벽한 군무로 관객 매료


초연 이래 브로드웨이에서만 5천회 이상 공연됐고, 국내에서도 초연 공연 7만 관객 동원, 유료 객석 점유율 95%를 기록하며 유행과 시대를 뛰어넘어 21년간 여전히 사랑을 받고 있는 스테디셀러 뮤지컬이다.

1930년대 뮤지컬 본고장인 브로드웨이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뮤지컬은 시골 출신 아가씨 페기가 스타로 성장하는 과정을 담았다.

1930년대 극심한 경제 위기에 빠진 미국을 배경으로 한 작품은 현시대의 관객들에게도 묵직한 울림을 선사한다. 작품은 얼핏 보면 `신데렐라 판타지` 요소를 지닌 듯하지만 그렇지 않다. 작품은 모두가 가난하고 힘겨웠던 시기, 페기의 인생 역전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평범한 사람들의 꿈과 노력 그리고 희망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초점을 둔다. 그런 면에서 페기는 위로와 희망을 상징한다.

`브로드웨이 42번가`의 백미는 시원하게 펼쳐지는 탭 댄스라고 할 수 있다. 오프닝에서부터 시작되는 배우들의 화려한 탭 댄스는 무대를 뜨거운 에너지로 가득 채운다. `소리를 본다`는 탭 댄스만의 매력과 심장을 쿵쾅거리게 만드는 신나는 비트, 완벽한 대형을 이루는 군무로 관객들의 시각적, 청각적 욕구를 만족시킨다.

이번 공연에서는 지난해 한국 초연 20주년을 맞아 국내에서 처음으로 선보였던`뉴 버전`의 무대가 펼쳐진다. 뉴 버전 `브로드웨이 42번가`는 현재 영국 런던 웨스트엔드에서 공연되고 있는 무대와 동일한 프로덕션으로 더 현란해진 무대와 탭 댄스로 구성돼 있다. 뉴 버전의 백미로 꼽히는 계단신과 페기의 고난이도 솔로 탭댄스로 채워진 피아노신, 대형 거울을 활용해 군무를 입체적으로 보여주는 거울신 등을 무대에서도 볼 수 있다.

웅장하고 화려한 무대 장치도 작품만의 매력이다. 특히 지난해 공연보다 보완된 3층 높이의 거대한 분장실 세트와 객석까지 비치는 대형 거울장치는 압도적인 입체감을 선사한다. 여기에 정교하게 짜인 무대 세트와 조명이 더해져 작품의 완성도를 높였다.

무엇보다 작품의 흥을 더하는 것은 배우들의 연기력과 가창력이다. 역동적이고 개성 넘치는 배우들의 열연은 극의 몰입감을 높여준다. 14년 만에 뮤지컬 무대로 복귀한 김석훈은 장르 불문, 종횡무진 활약을 이어가고 있는 이종혁과 함께 카리스마 연출가 줄리안 마쉬 역을 맡았고, 뮤지컬 히로인 김선경· 배해선이 매력적인 여배우 도로시 브록으로 분했으며, 꿈이 있는 코러스 걸 페기 역할의 오소연·전예지, 젠틀한 남자주인공 빌리 로러는 치명적인 매력의 에녹과 전재홍이 맡았다. 초연 당시 한물 간 여배우 도로시 브록 역으로 출연했던 전수경은 올해 공연에서는 페기에게 용기를 주는 작곡가 메기 존스 역으로 분해 색다른 역할을 소화하고 있다.

최고의 배우를 꿈꾸는 페기는 브로드웨이 최고의 연출가 줄리안의 신작 뮤지컬에서 코러스로 일하게 된다. 줄리안에게 이번 공연은 반드시 성공해야 하는 중요한 작품이다. 하지만 공연 오픈 이틀전 끔찍한 일이 벌어진다. 여주인공인 도로시가 넘어져 다리를 다치게 되고, 공연은 취소될 위기에 놓인다. 페기의 실수로 도로시가 다쳤다고 생각한 줄리안은 그녀를 해고해버리지만, 이내 도로시의 역할을 대신 할 사람은 오직 페기 뿐임을 깨닫고 그녀를 다시 무대 위에 올린다. 이틀간 피나는 노력으로 배역을 소화한 페기는 공연을 성공적으로 치르며 일약 스타가 된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