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18일 윤리위 열어 `자진 탈당` 권유 가능성
바른정당 통합파, 오늘 통추위 구성 공식 논의

▲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바른정당 당사에서 `보수통합 무엇이 문제인가?` 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이번 주중 자유한국당이 박근혜 전 대통령 징계를 결정할 계획이어서 보수통합이 중대 분수령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또 바른정당 일부 강경 통합파 의원들은 자강파들을 상대로 설득 작업을 계속하면서도 끝내 동의하지 않을 경우 오는 `11·13 전당대회` 이전에 집단탈당도 불사하겠다는 태세이기 때문이다.

우선 한국당은 오는 17일이나 18일 윤리위를 열어 박 전 대통령과 친박계 핵심 인사들에 대한 징계 수위를 결정할 계획이다. 이날 윤리위에서는 지난달 13일 혁신위원회의 권고안 대로 `자진탈당`을 권유할 가능성이 크다. 윤리위 당규 제21조에 따르면 탈당 권유 의결 통지를 받고 열흘 내에 탈당 신고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지체 없이 제명 처분이 된다. 다만 친박계인 서청원·최경환 의원의 경우 현역 선출직이어서 인위적인 출당 조치가 어려워 박 전 대통령과는 다른 징계 절차를 밟게 될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바른정당 통합파 의원들은 박 전 대통령 출당 조치를 포함한 친박계 인적청산을 보수통합을 위한 최소한의 전제조건으로 제시해 왔다.

한국당의 인적청산 작업이 본격화되는 동안 바른정당에서는 `보수대통합 추진위원회` 구성 논의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한국당은 이미 지난 13일 김성태·이철우·홍문표 의원을 통추위원으로 선정해 발표한 상태다.

바른정당 통합파 의원들은 16일 최고위원회의에 통추위 구성문제를 정식 안건으로 올려 공식적으로 논의를 시작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그러나 자강파 의원들이 통추위 구성에 동의할 가능성은 거의 없어 통합파 의원들이 독자적으로 통추위 구성에 착수할 것으로 전망된다.

통추위는 한국당 3명, 바른정당 3명, 외부인사 3명으로 구성되며, 바른정당 통추위원으로는 통합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김영우·김용태·황영철·이종구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특히 자강파의 반대로 당대당 전면통합이 끝내 불발될 경우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윤리위 결정이 나오는 다음 주 중반 이후 바른정당 탈당을 결행하는 통합파 의원들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아직 바른정당 통합파 의원들 사이에서도 통합 방식에 대한 이견이 있어 탈당 시점과 탈당 규모는 여전히 유동적이다. 만에 하나 한국당 윤리위의 박 전 대통령 징계 결정이 늦어질 경우 바른정당 통합파 의원들의 탈당 시점도 덩달아 늦어지고, 탈당 방식 역시 2~3차례로 나뉘어 이뤄질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하지만 바른정당 전당대회 후보자 등록 시한인 오는 27일 전에는 가시적인 결과가 나올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신임 지도부를 선출하는 전당대회 국면이 되면 당을 깨고 나오는 데 대한 부담이 커질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15일 현재 바른정당에서 탈당할 것으로 예상되는 의원은 통합파의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는 김무성 의원을 비롯해 9명 안팎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김무성 의원을 포함한 통합파 의원 9명은 지난 13일 여의도 모처에서 별도 회의를 열고 한국당과의 통합을 위한 전략을 논의한 바 있다. 다만 당 대표 권한대행을 맡고 있는 주호영 원내대표의 경우 통합파로 알려졌지만, 전당대회 관리 등에 대한 책임을 맡고 있어 탈당이 마지막 순서로 늦춰질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다.

어쨌든 자강파와 통합파 의원들이 모두 서로 설득 작업을 벌이고 있는 상황이어서 최종적으로 몇 명이 바른정당을 탈당해 한국당으로 건너가고, 몇 명이 바른정당에 잔류할지는 막판까지 가봐야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