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투어상품·지역예술 연계 강화
관광객 등 역대 최다 관람객 기록
조각작품 등 새 콘텐츠 개발 필요

▲ 지난달 18일부터 지난 14일까지 한 달여 간 포항 영일대해수욕장에서 개최됐던 `2017 포항스틸아트페스티벌`이 역대 최대 인원인 누적 관람객 31만여 명을 기록했다. 사진은 올해 축제 모습. /(재)포항문화재단 제공

한 달여 동안 포항을 뜨겁게 달군 `2017 포항스틸아트페스티벌`이 역대 최대 인원과 다채로운 프로그램 운영 등의 호평 속에 지난 14일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15일 (재)포항문화재단에 따르면 이번 축제는 올해 6회째를 맞아 지난달 18일부터 지난 14일까지 포항 영일대해수욕장 일원에서 전시와 체험, 공연 등을 선보였으며, 누적 관람객 31만여 명이 방문하며 역대 최다인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한 달간 총 11만 명이 관람한 것에 비하면 20만 명이 증가한 셈이다.

이번 축제는 `헬로 스틸(Hello Steel)`을 주제로 포항시 철강기업체 근로자들이 제작한 스틸 조각작품 19점과 국내 유명 조각가의 작품 22점을 전시했다. 워크숍을 통해 사전 교육받은 어린이도슨트, 성인 및 실버도슨트 등은 스틸 조각작품들을 통해 스틸 작품이 어우러진 예술거리 포항시 아트웨이(Art way)를 관람객에게 소개했고, 유치원 및 초·중·고교 학생들이 출품한 업사이클링 스틸작품이 전시되는 등 시민 참여형 축제 프로그램이 대폭 확대됐다.

특히 올해는 포항운하를 운행하는 포항크루즈나 버스를 타고 철강조각작품을 감상하는 기존 아트크루즈 투어와 아트버스 투어에 꿈틀로 문화예술창작지구의 예술공방 체험을 배치해 관광투어상품과 지역예술 연계를 강화했다. 영일대해수욕장~시립미술관, 포항운하~꿈틀로 예술공방을 연결한 코스는 일찌감치 마감돼 철강 도시 포항의 관광 가치를 높이는 축제로의 가능성을 확인했다.

 

휴식과 힐링이라는 테마로 구성된 철철놀이터도 관람객들의 큰 사랑을 받았다. 스틸 건축 소재인 스카 폴딩을 활용해 대형 정글짐을 구성하고, 해먹, 그네 등의 놀이시설과 모래놀이장남감 등을 구비한 휴식공간을 배치해 영일대해수욕장을 찾은 가족 관람객에게 큰 호응을 받았다. 또한 버려진 캔을 가져오면 다육이 식물을 심어 가져가는 스틸 그린데이도 업사이클링을 통해 철을 재활용한 참여형 프로그램으로 주목 받았다. 공모를 통해 모집한 먹거리 코너인 스틸푸드트럭은 준비한 재료를 일찍 소진할 만큼 시민들의 다양한 먹거리를 선보여 인산인해를 이뤘으며, 국내 유명 거리예술팀과 지역 버스킹 공연, 스틸마술 등으로 꾸며진 공연 프로그램인 스틸 아트웨이쇼는 축제를 찾은 관람객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이에 반해 이제는 조각 작품 전시에서 좀더 진일보된 축제로 확장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스틸 조각 작품 전시라는 `뻔한` 프레임에서 탈피해 예측 불가능한 축제방식을 보여줌으로써 차별화 되고 기대되는 축제를 위한 방안이 연구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화예술계 한 전문가는 “과학 공연 등 융복합 방식을 적극적으로 고민하고 철강기업체 참여 부분도 작품을 제작해서 출품하는 방식에서 나아가 근로자 한 사람 한 사람의 참여가 보이는 작은 기획들도 필요해 보인다”며 “이와 더불어 그동안 6회 동안 전시한 100여 점이 넘는 스틸 조각작품은 타 도시 어느 곳에서도 찾기 힘든 포항시의 소중한 자산인만큼 축제 후 주요 공간에 재배치 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많은 자산을 새롭게 활용하는 방안도 고민해 새로운 문화콘텐츠로 만들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한편, (재)포항문화재단은 오는 31일 포항문화재단 회의실에서 `2017 포항스틸아트페스티벌 성과평가 및 발전방안 세미나`를 개최해 전문가와 예술가, 시민 등의 발전적인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