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의 숙원인 `포항 예술의전당` 건립사업이 민간주도로 본격 추진된다는 소식이다. 가뜩이나 문화콘텐츠 사업에 대한 정부지원이 수도권에 편중되는 구조적 문제가 좀처럼 개선되지 않고 있는 시점에 지역의 이 같은 자발적인 노력은 매우 요긴하다. 정부의 문화예산 `서울독식` 폐단의 이면에 빈약한 지방의 문화인프라 문제가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포항 예술의전당` 건립이 차질 없이 추진되기를 기대한다.

그동안 포항의 대표적 문화예술시설인 포항문화예술회관은 인구 50만 명이 넘는 경북 제1도시인 포항의 시세와 위상에 걸맞지 않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건립된 지 20여 년이 지난 노후시설은 시민들의 문화예술 향유 욕구를 충족시키기에는 부족함이 많았다. 전시장의 경우도 오랫동안 경북미술대전 등 도 단위 전시행사조차 유치할 수 없을 정도로 열악한 형편이다.

포항예총은 지난 달 22일 예술의전당 건립추진위원회 구성을 위한 임원회의를 개최해 역대예총회장, 포항시장, 포항시의회의장, 국회의원, 문화예술계 원로 등으로 자문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공론화 절차를 거쳐 시민의견 수렴에 들어가는 등 건립추진위원회 진용을 갖추기로 했다. 위원회는 추진동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정·관계, 재계, 언론계, 시민사회단체 등 각계각층의 주도급 인사로 구성할 예정이다.

예술인들에게 수도권의 문화편중, 서울의 문화독식 원인이 무엇인지를 물어보면 돌아오는 대표적인 대답은 두 가지다. 첫 번째는 수도권이 인구집중으로 문화수요가 월등히 높다는 것이고, 또 하나는 지방의 빈약한 공연시설 등 부족한 문화인프라 때문에 활동이 제약된다는 것이다.`서울`에 대한 정체불명의 적개심만 가지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는 지적도 있다.

수도권에 집중된 국가보조금 지급 관행도 문제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 소속 자유한국당 곽상도(대구 중남구) 의원이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출판, 게임, 방송, 만화, 영화 등 콘텐츠산업에 대한 정부지원의 대부분이 수도권에 편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 기준 전체 지원금 996억9천100만원 중 수도권(서울·경기·인천)에 지원된 금액은 모두 647억4천600만원으로 무려 65%를 차지했다.

문화예술은 21세기 새로운 먹거리를 선도하는 가장 매력적인 자산인 동시에 지역균형발전을 견인하는 소중한 원동력이다. 정부는 `포항 예술의전당` 건립사업을 전폭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마땅하다. 지역의 지도층은 물론 구성원 모두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이 뒷받침돼야 함은 물론이다. 고질적인 문화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범국가적인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가까운 곳에 문화예술을 흔연히 즐길 수 있는 시설이 존재하는지 여부는 한 나라의 문화수준을 드러내는 척도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