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정·수불·혜총 스님 `3파전`

▲ 설정 스님, 수불 스님, 혜총 스님
제35대 조계종 총무원장이 오늘(12일) 결정된다. 총무원장 후보로 나선 스님들은 선거운동 마지막 날까지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 그 과정에서 크고 작은 논란과 잡음이 불거지기도 했다.

이번 총무원장 선거에 나선 기호 1번 설정 스님측은 기호 2번 수불 스님측이 금품 선거운동을 했다는 의혹을 제기했고, 이에 맞서 수불 스님 선대위는 신문과 방송을 대상으로 브리핑을 열어 공약 홍보에 진력하기도 했다.

설정 스님은 수덕사 방장을 지낸 불교계의 어른으로 알려졌고, 수불 스님은 서울과 부산 등지에서 안국선원을 세워 재가자 수행과 전법에 진력한 인물이다.

수불 스님은 이번 총무원장 선거와 관련해 지난 10일 특별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 성명에서 수불 스님은 “이번 선거는 불자들이 되돌아오고, 더 많은 분들이 부처님 가르침에 귀의하는 일대전기가 돼야 한다”며 “선거가 공정하고 법과 이치에 합당하게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누가 총무원장에 당선되든 종단의 안정과 화합을 위해 경쟁했던 후보자들의 마음부터 하나로 모아야 할 것”이라는 뜻을 피력했다.

기호 3번으로 나선 혜총 스님은 청정한 수행과 공정한 선거를 슬로건으로 내세우며 깨끗한 한 표를 부탁했다. 또 “총무원의 기능을 교육원과 포교원을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전환하고, 동진 출가제도를 통해 출가자 감소와 인재 이탈현상을 막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공약을 내놓았다.

기호 4번이었던 원학 스님은 추석 연휴기간인 지난 7일 “근절되어야 할 금권선거가 다시 문제화 되었고, 후보에 대한 문제 제기는 그 방법에 있어 건강성과 희망을 담아내지 못했다”는 아쉬움을 드러내며 후보사퇴 의사를 밝혔다.

이번 총무원장 선거를 위해 조계종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중앙 종회의원 81명과 각 교구의 교구종회를 거쳐 선출된 교구선거인단 238명 등 모두 319명의 선거인단을 확정했다.

이들 선거인단은 12일 오후 1시부터 3시까지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지하공연장에서 자신의 한 표를 행사하게 된다.

선거인단 과반수인 160표 이상을 얻어야 총무원장으로 당선되며, 1차 투표를 마친 후 과반 이상의 득표자가 없을 때는 결선 투표를 진행해 당선자를 확정하게 된다.

한편, 제35대 조계종 총무원장을 인준하는 원로회의는 오는 18일 개최될 예정이다. 조계종단 최고의결기구인 원로회의(의장 종하스님)는 “18일 오후 2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대회의실에서 제56차 회의를 열어 12일 선출된 총무원장의 인준 여부를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성식기자 hs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