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 산업에 대한 정부지원이 수도권에 치중된 것으로 나타나 개선이 시급하다.

10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 소속 자유한국당 곽상도(대구 중남구) 의원이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3년간 한국콘텐츠진흥원 국가보조금 지원 사업 전국 17개 시·도별 현황`에 따르면 출판, 게임, 방송, 만화, 영화 등 콘텐츠산업에 대한 정부지원의 대부분이 수도권에 치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2017년 기준 전체 지원금 996억9천100만원 중 수도권(서울·경기·인천)에 지원된 금액이 647억4천600만원으로 65%를 차지했다.

특히 대구지역의 지원금은 33.7억으로 3.39%의 비중에 불과했고, 울산·세종·충북·충남·경남지역은 불과 1%에도 미치지 못했다.

올해 가장 큰 규모(98억원)의 사업이었던 `지역거점형 콘텐츠기업 육성센터 조성사업`(수도권 제외)의 경우 대구, 부산, 대전, 울산, 경북, 전북, 전남 총 7개 지역이 참여했는데, 최종적으로 전북과 전남이 선정돼 논란이 됐다. 그나마 지난해까지 순조롭게 진행중이던 `대구 CT공연플렉스파크 조성사업`도 올해 실시된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부정적인 평가를 받아 무산 위기에 처해 있다.

곽상도 의원은 “문체부가 색안경을 쓰고 일한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면서 “구시대적인 수도권중심의 사고방식을 탈피하고 관련 사업들의 관리감독에도 신중을 기해 예산이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