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곡리 등 지역 주민추진위 출범
“제8차 전력수급계획 반영 최선”
郡 “조기완공에 행정지원 전력”

【고령】 고령군 성산면 오곡리 및 인근 마을 주민들로 구성된 고령 청정가스복합화력발전소 조성사업 주민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가 최근 출범했다.

이번 추진위 출범은 현 정부의 국정과제 중 하나인 탈원전 정책과 청정가스복합화력발전소 조성사업 추진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100% 민자사업으로 2013년부터 추진되어온 고령 청정가스복합화력발전소 조성사업은 고령군 성산면 오곡리 일원 약 22만㎡부지에 들어설 예정이다. 1천700MW급으로 총사업비 1조5천억원이 투입된다.

발전소 건립 예정지인 성산면 오곡리 일대는 고령변전소가 있어 전기를 생산하여 변전소로 바로 연결하기 때문에 추가 송전탑 건설이 필요하지 않다.

낙동강의 풍부한 발전용수 공급 가능, 낙동강 산업단지벨트에서의 양질의 산업용 전기 수요, 청정가스공급시설 기설치 등 발전소 건립에도 최적의 입지여건이다.

이 사업이 추진되면 연간 50억원의 지방세수 확보와 주민지원사업비 등 30여년간 2천여억원의 경제효과와 연인원 30만명의 고용효과, 운영시 상시근로자 200여명의 고용효과가 기대된다. 특히 상시근로자의 40~50% 이상을 지역주민을 우선 채용한다는 계획이어서 관내 인구유치 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홍보관 건립으로 고령군의 대가야역사관광과 연계한 관광시너지 효과도 높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추진위는 “2013년부터 추진되어온 발전소 조성사업이 주민동의와 합의를 기초로 하여 순조롭게 진행되면 지역경제 전반에 큰 변화가 기대되므로, 올 연말 발표될 제8차 전력수급계획에 반영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곽용환 고령군수는 “청정가스복합화력발전소 조성사업은 동고령산업단지 등 6개의 산업단지, 2개의 고속도로가 교차되는 영호남의 관문에 조성되는 동고령IC물류단지와 더불어 고령 발전 100년의 초석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사업의 조기완공을 위하여 적극적인 행정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병휴기자

kr5853@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