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청사급 `지역본부`로 확대
당초 2019년서 내년 이전
경북도 “청사 완공 전이라도
행정수요 고려해 옮길 것”

경북도 제2청사 규모의 `지역본부`가 내년에 포항에 들어선다.

경북도는 당초 2019년 8월까지 포항에 신설할 계획이었던 동해안발전본부의 조직 규모를 1국, 1사업소로 확대하고 일정도 앞당긴다.

9일 경북도에 따르면 동남권 행정수요에 대응하고 균형발전에 속도를 내기 위해, 내년에 동해안발전본부, 원자력·에너지·산업 분야 1국, 1사업소 등으로 제2청사에 해당하는 지역본부를 포항에 두기로 했다. 도의 이같은 조치는`지방자치단체 행정기구와 정원 기준 등에 관한 규정`에 본청 기능을 별도 장소에서 수행할 필요가 있는 경우 지역본부를 설치·운영할 수 있다는 내용이 올해 신설돼, 가능하게 됐다.

지역본부 인원은 150명 안팎으로 2급 본부장이 총괄한다.

경북도는 행정안전부와 협의해 내년 1월 1일 자로 조직을 개편하고 새로 짓기로 한 동해안발전본부 청사로 이전할 방침이다. 다만 청사가 완공될 때까지는 임시 사무공간을 마련하고, 이곳에서 업무를 수행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지난달 추경예산에 동해안발전본부 이전 비용 8억원을 편성했고, 이전 규모 확대에 따른 추가 예산도 마련할 계획이다.

하지만 청사 건축은 땅 확보 문제로 상당 기간 늦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당초 경북도는 포항시 북구 흥해읍 이인리 경제자유구역 안 3만3천㎡ 터에 250억원을 들여 청사를 짓기로 했다.

땅은 포항시가 경제자유구역 시행사로부터 기부채납받아 도에 무상임대하는 방식으로 확보하려고 했다.

내년 3월 착공해 2019년 7월 완공되면 8월에 옮기려고 했지만, 시행사가 아직 땅을 매입하지 못하는 등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경북도는 지난 7월 건축설계용역에 들어갔으나, 사유지 지반조사 등이 불가능해 8월 말 용역을 중지한 상태다. 이에 따라 최소 4~5개월 이상 청사 건립이 지연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경북도 관계자는 “청사 완공 전이라도 동남권 주민들의 조기 이전 요구와 행정수요를 고려해 규모를 확대해서 옮기기로 했다”며 “동해안본부가 계획대로 이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