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는 독도의 달, 10월을 맞아 독도가 분쟁지역이 아닌 `평화의 섬`이라는 이미지를 전 세계에 알리고 국민들의 영토수호 의지를 다지기 위해 다양한 문화·예술·학술 행사를 연다.

17일 울릉도 및 독도 현지에서 거문도 뱃노래 전수회 공연 및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18·19세기 거문도 등 전라도 지역민들의 울릉도 독도 어업활동을 재조명해 독도의 영토 위상을 높일 계획이다.

21일에는 범국민 독도사랑 실천을 위한 `제8회 독도문화 대축제`가 서울 뚝섬한강공원에서 열린다. 이 행사에서는 독도문화콘텐츠 공연, 글로벌라이징 선포식, 독도 나눔 장터, 독도 마임·버스킹 공연, 독도 사랑 퍼레이드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한다. 같은 날 대구 두류야구장에서는 독도 티셔츠를 입고 독도사랑 운동, 독도사랑 퍼포먼스 및 문화공연의 내용으로 `독도사랑 음악회`가 열린다.

24일에는 독도의용수비대기념사업회 주관으로 울릉도 북면에서 보훈처, 경북도, 도의회, 울릉군, 마을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독도의용수비대기념관 개관식을 갖는다.

25일에는 (사)나라(독도)살리기 국민운동 본부와 공동으로 대한민국 독도 음악제가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다.

경북도청 동락관에도 지난달 25일부터 이번달 13일까지 `독도사랑 문화예술 특별 전시회`가 열려 독도 전문 예술가의 작품 및 독도 문예대전 수상작이 전시되고 있다.

경북대학교 박물관 기획 전시실에는 독도 사진전, 동북아 국제환경과 독도평화 학술세미나, 독도 콜로키움, 독도 바로 알리기 패널 홍보가 열리는 등 독도의 달을 맞아 독도수호를 위한 많은 행사가 개최된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