郡, 12월17일까지 청도박물관서
자료 보존 위해 32점 탁본, 공개

▲ 조선 영조시대 명필가 정하언의 `옥정암`탁본. /청도군 제공

【청도】 청도군은 오는 12월 17일까지 청도박물관에서 `화산동으로 들어서다- 청도 남산계곡 바위글씨 탁본전`을 개최한다.

여름철 청도의 대표적 피서지로 이름난 청도 남산계곡 바위 곳곳에는 옥정암, 화산동문 등 청도의 옛사람들이 남긴 글씨가 새겨져 있다. 화산동은 남산계곡의 옛 지명이다. 바위글씨는 오랜 세월 풍화와 우거진 수목으로 마멸되고 훼손돼 육안으로는 글씨를 보기 힘든 상태이다.

이에 청도박물관은 자료의 보존을 위해 바위글씨 총 32점을 전부 탁본해 관람객에서 공개한다.

이번 전시는 지역문화의 자원 발굴이라는 의의와 남산계곡 바위글씨가 가진 예술성을 널리 알려 그 의미와 가치, 그리고 보존 및 활용방안을 모색코자 기획됐다.

청도의 옛 중심지인 청도읍성에 면한 남산계곡은 울창한 숲과 옥빛 계곡, 기암괴석들이 어우러져 예로부터 명승지로 이름난 곳이다. 약 1.5㎞에 달하는 계곡에는 총 19곳의 바위 면에 행초서의 유려한 글씨가 새겨져 있어 뛰어난 자연경관에 걸맞는 인문경관으로 선계를 꿈꾸며 이상향을 새기고 가슴에서 솟아나는 선비의 시흥이 새겨져 있다. 대표 전시유물로는 조선후기 영조시대 명필가로 이름난 정하언의 글씨인 `옥정암`탁본과 `유화산록`이라는 글에서 남산계곡 바위글씨를 소개했던 19세기 청도 문사 김상은의 `송재유고`가 전시된다.

이승율 청도군수는 “이번 전시가 향토문화 자원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군민들에게 애향심과 문화적 자긍심을 갖게 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나영조기자 kpgma@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