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양식(65) 경주시장이 내년 지방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최 시장은 29일 경주시청 브리핑실에서 열린 ‘경주시 추석맞이 종합안전대책’ 기자회견 자리에서 “개인적인 신변에 대해 드릴 말씀이 있다”고 운을 뗀 뒤 “더는 시민들에게 저를 뽑아달라는 말씀을 안 드리려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두 번의 임기를 최선을 다해 마무리하고, 다음 세대에 시정을 맡기려고 한다”며 남은 임기에만 전력을 다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추석 연휴를 앞두고 갑작스럽게 불출마를 발표한 이유에 대해서는 “너무 일찍 발표하면 시정 업무에 차질이 우려되고, 너무 늦게 하면 준비를 하고 있는 분들에게 지장을 줄 수 있어 지금 발표한다”며 “경주발전을 위해서 오랫동안 심사숙고해서 내린 결정이니 잘 이해해주시고 따라 주시면 고맙겠다”고 전했다.

또한, 최 시장은 “경주시는 현재 큰 발전을 기대할 수 있는 기초가 마련된 상황이다”며 “하고 싶은 일이 더 남아 있지만 훌륭한 분이 시정을 맡아서 잘 이끌어 경주가 더욱 발전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김관용 도지사가 3선 연임 제한으로 출마할 수 없는 상황에서 도전자들의 출마 채비가 한창인 경북도지사 자리에 대해서도 최 시장은 도전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최양식 시장이 불출마를 선언함에 따라 경주시장 선거전은 더욱 요동칠 전망이다.

현재 경주시장 후보로는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임배근(63) 동국대 교수, 자유한국당에서는 주낙영(56) 전 경북도 행정부지사와 이동우(62) 세계문화엑스포 사무총장, 전충렬(63) 대한체육회 사무총장, 바른정당에서는 박병훈(54) 전 경북도의원 등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경주/황성호기자 hs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