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파라나주 상하수도공사
경주시와 해외사업 추진 MOU

【경주】 경주시는 28일 에코물센터에서 브라질 파라나주 상하수도공사와 경주급속수처리기술(GJ-R공법)의 해외사업 및 공동연구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최양식 경주시장을 비롯 브라질 파라나주 상하수도공사(SANEPAR)의 모우니르 차오위체 대표이사 등 관계자 12명이 참석했다.

브라질 파라나주 상하수도공사는 브라질 최대의 환경전문 회사로 파라나주의 345개 도시와 291개 소규모 지역에 상수도, 하수처리 및 고체 폐기물 관리 등 위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 시와 브라질 파라나주 상하수도공사는 브라질 현지 수질특성에 적합한 GJ-R 공법 적용에 대해 공동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 이번 협약식에는 브라질 상하수도공사 관계자 외에도 브라질 현지 협력업체인 태화엠씨(주)의 이근준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태화엠씨는 하루 200t 처리규모의 컨테이너타입 이동식GJ-R수처리장치를 상파울로 지역에 설치 운영해 현장테스트 및 기술홍보를 진행할 계획이다.

시는 지난 20일부터 23일까지 경주 하이코에서 개최된 `대한민국 국제물주간 2017 및 제1회 아시아 국제물주간`에서 브라질 상하수도 관계자들이 경주시의 급속수처리기술의 우수성에 높은 관심을 보인 결과가 이번 협약을 하게 된 배경이 됐다는 것. 시급속수처리기술 `GJ-R 공법`은 시가 5년에 걸쳐 자체 연구 개발한 수처리기술로 수중오염물질을 고속응집장치와 마이크로버블을 이용한 버블 코팅기술로 급속 분리한 후 오존처리를 통해 깨끗한 처리수를 최종 생산한다.

최양식 시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경주시 급속수처리기술이 남미지역으로 진출할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며“브라질 현지 수질에 적합한 연구도 함께 진행하는 등 전략적으로 브라질 물산업 시장에 진입하고, 경주시수처리기술의 우수성을 해외시장에 널리 알리겠다”고 밝혔다.

/황성호기자 hs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