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4당 대표 만찬회동

▲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후 청와대 상춘재에서 여야 4당 대표를 초청해 만찬 회동에서 여야 대표와 손을 잡고 있다. 오른쪽부터 정의당 이정미 대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문 대통령,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바른정당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불참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오후 여야 4당 대표를 청와대 상춘재로 초청, 만찬을 함께 하며 북핵 위협 등 외교·안보 문제와 각종 국정 현안을 논의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회동에서“안보 상황이 엄중하고, 국회도 내년도 예산안을 심사하고 많은 법안을 논의해야 하는 시기로, 지난 대선 때 상설협의체를 제안했고 지난번 여야 지도부 초청 회동 때에도 그에 공감했다”며 “국민에게 약속한 협치를 위해 여·야·정 국정 상설협의체를 조속히 구성하고, 그 틀에서 여야와 정부가 안보 문제를 상시로 협의하는 모습이 갖춰져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여야 지도부를 청와대로 초청한 것은 이번이 세 번째로, 회동에는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 겸 대표권한 대행,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참석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불참했다.

문 대통령은 “이런 때야말로 초당적 대처가 필요한 때가 아닌가 생각하며, 안보가 엄중한 상황에서 안보 문제만큼은 여야와 정부가 함께 힘을 모으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국민께 희망이 되고 경제에도 큰 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이날 회동에서 “어느 때보다 안보 위기와 전쟁 위협이 넘쳐나는 이때 국민을 생각하면서 국민의 안녕을 위해 하나 된 힘을 모아야 할 때”라며 안보와 민생문제 해결을 위한 협치 시스템 마련 필요성을 촉구했다.

바른정당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북한이 핵무장을 하고 미국을 공격할 수 있게 되면 다층방어망을 구축해 우리의 안전을 지키는 것이 급선무”라고 말한 뒤 “안보에 관한 여야정 협의체에는 어떤 형식으로든 협의하겠으나 일반 여야정 협의체는 국회가 주도하고 교섭단체만 참석하는 방향으로 정리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중국과의 외교를 복원하는 균형외교, 대북특사 파견, 청와대 외교·안보 진용의 쇄신을 이뤄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