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당 위원장 경선도
선거인 명부 비공개에
후보자 정보 제공 안해
`깜깜이선거` 비판 목소리

더불어민주당이 경북도당 위원장 선출을 갑자기 무기한 연기하자 그 이유를 놓고 갖가지 소문이 번지고 있다. 민주당의 동진정책 가늠자가 될 내년 지방선거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 중앙당은 26일 경북도당위원장에 비례대표인 김현권 의원과 김홍진 전 경북도당 위원장 직무 대행이 도전한 상태에서 갑자기 경선을 무기한 연기했다. 더구나 경선 연기에 대해 아무런 설명을 하지 않아 온갖 추측이 난무하고 있다.

이로 인해 민주당 경북도당 위원장 선출은 추석 이후에나 가능할 전망이어서 갈등 양상을 빚어온 도당의 분위기는 또 다른 방향으로 흐를 가능성마저 보이고 있다.

특히 지역정가에서는 김 전 위원장 직무대행은 오중기 전 경북도당위원장 대리인(현 균형발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으로 경북지역에서 고생했던 인사들이 도당위원장을 맡아야 한다며 반(反)김현권 세력을 형성하고 있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특히 절반이 넘는 당협위원장들이 반김현권 세력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들은 지역을 위해 일한 일꾼들을 뽑아야 한다는 논리를 앞세워 중앙당을 압박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김 의원이 도당위원장으로 선출되면 기존 세력들을 정리하고 당협위원장 물갈이를 시도할 것이란 관측 때문이다. 김 의원도 사석에서 당협위원장 물갈이는 민주당 대구·경북(TK)공략을 위해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며 현 당협위원장들의 행태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기도 했다.

민주당 대구시당 위원장 선거 역시 시끄럽다.

대구시당 위원장으로는 이재용 전 환경부장관과 남칠우 전 민주당 정책위 부의장, 김학기 전 참여정부 청와대 행정관 등 3명이 나선 가운데 경선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선거인 명부를 비공개로 하고, 기본적인 후보자 정보조차 제공하지 않아 깜깜이 선거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지역 정가에서는 민주당 중앙당의 행보가 이 같은 혼선과 갈등을 자초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민주당은 당초 대구시당과 경북도당을 사고당으로 정하고 후보 공모를 거쳐 최고위원회에서 시·도당 위원장을 임명하기로 했다가 갑자기 권리당원 대상 경선 방식으로 바꿨기 때문이다.

경선방식의 변경에 대해서도 특정 인사를 위해 권리당원 위주의 경선으로 변경했다는 주장이 나오는가 하면 또 다른 인사들은 `굴러온 돌이 박힌 돌을 빼려는 음모`라고 맞서고 있는 상황이다. 뿐만 아니라 민주당내 존재하는 계파간 치열한 자리다툼이 벌어지는 전초전 양상으로 흐르고 있다는 견해마저 나오고 있어 한동안 TK시도당 위원장 선출과 관련한 잡음은 계속될 전망이다.

이와 관련, 민주당 한 관계자는 “중앙당에서 당초 계획대로 한다고 해도 잡음이 발생할 가능성이 큰데, 이번에 경북도당 위원장 선출을 무기연기한 것은 지역내 갈등 양상을 더욱 확산시킬 것”이라며 “지역내 갈등을 봉합할 수 있는 인물이 등장하지 않는다면 내홍 확산으로 내년 지방선거에서 교두보 마련은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태·박형남기자

    김영태·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