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고위직 인사 및 내년도 예산안과 관련, `TK(대구·경북)홀대론`이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지난 19일 자유한국당 곽상도(대구 중·남구) 의원은 문재인정부 출범 이후 장·차관급 인사 114명 가운데 부산·경남 27명, 호남 출신이 29명인 반면, TK지역은 11명에 불과하다는 수치를 들어 `TK홀대론`을 제기했다. 자유한국당-경북도 당정협의회가 25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개최한 당정협의회는 지역의 사회간접자본(SOC) 예산을 반 토막으로 잘라버린 문재인정부에 대한 성토장을 방불케 했다. 확산되고 있는 `TK홀대` 여론에 대해 정부여당의 책임 있는 답변이 필요한 시점이다.

한국당-경북도 당정협의회에서 김광림(안동) 의원은 “SOC사업은 전국 평균 20% 였다. 그중에서 경북은 55%가 감액됐으며, 철도는 63%로 매우 심각하다”며 “대구까지 더하면 전국 SOC 삭감액의 절반 정도가 대구·경북에서 깎인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정재(포항 북) 의원은 “문재인 정부는 SOC예산을 `나쁜 예산`, 복지예산은 `좋은 예산`이라는 프레임을 씌워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강석호(영양·영덕·봉화·울진) 의원은 “동해중부선의 경우 문재인 정부에서는 이월된 여유자금 4천억원이 있어 내년도 사업을 끌고 갈 수 있다고 말한다. 정부에 부당성을 이야기했지만 쉽지 않았다”고 토로했다. 강 의원은 “동해중부선 사업은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와 실크로드 익스프레스의 한 축을 담당하게 될 기반사업”이라면서 “경제 논리가 아닌 경북도 전체와 국가사업이라는 점을 강조해 끝까지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 20일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구·경북(TK)특별위원회 3차 회의에 참석한 우원식 원내대표는 “정권이 바뀌었다고 소외받고 서운한 감정을 받지 않도록 열심히 하겠다”고 약속했다. 구윤철 기획재정부 예산실장은 최근 한 언론인터뷰에서 SOC 예산 삭감에 따른 지역의 우려에 대해 “우선순위의 문제이기 때문에 `홀대론`이라는 표현은 맞지 않다고 생각한다”면서 “이제는 지역끼리 연결해 소득증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연계하는 방식을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말로 논점을 흐렸다.

지역의 여론이 이쯤 됐으면 이제는 정부여당의 진솔한 설명이 뒤따라야 한다. 구체적인 수치를 동원해 타 지역과 비교해가면서 TK출신 인재는 왜 발탁이 덜 되는지, TK예산은 왜 또 그렇게 큰 폭으로 삭감돼야 하는지 납득할만한 논리적 근거를 내놓아야 한다. “열심히 하겠다”, “우선순위의 문제다” 따위의 레토릭(수사법)으로는 결코 격렬해진 지역의 정서를 누그러뜨릴 수 없다. 이 정부가 진정 역대정부와 다르다고 주장하려면 홀대론에 대한 설득부터 달라야 하지 않겠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