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포항행정協 정례회
신규 등 16건 안건 협의
관광객 유치도 협력키로

포항·경주의 상생발전을 위한 `2017 경주·포항 행정협의회 정례회`가 25일 경주 화백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이 자리에는 이강덕 포항시장과 최양식 경주시장을 비롯한 박승직 경주시의회 의장, 부시장, 실·국·소·본부장 등 관계공무원 50여명도 함께 참석해 양도시의 발전을 기원했다.

이날 정례회에는 그동안 양도시 실무부서간 협의회를 거쳐 협력·신규·홍보사업 등 16개의 안건이 제출됐다. 먼저, 지역간 상생발전의 롤모델로 새 지평을 열고 있는 `형산강 프로젝트`사업과 관련, 지난해 형산강 상생로드(포항구간)와 송도송림테마거리, 형산강 상생문화숲길 등 5개 사업이 완료된 바 있다.

올해 402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지난주에 완공된 형산강 에코생태탐방로를 비롯한 4개 사업이 마무리될 예정이다. 앞으로도 국·도비 확보를 위해 두 도시가 공동 대응 협조체계를 강화토록 뜻을 모았다.

포항- 경주 자전거도로 미개설 경주구간의 조기 건설을 위해 부산지방관리청에 양도시가 공동 건의하고, 포항시의 주요현안인 `형산강 하류 구무천 수은오염`과 관련해 형산강 수질오염사고 위기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포항에서 적극 추진중인 그린웨이사업과 연계해서는 동해남부선 폐선부지 활용을 위해 필요한 특별법 제정 공동 건의 및 관광상품 공동마케팅을 위한 공동 관광 홍보물을 제작하기로 했다. 또 포항공항 활성화를 위한 공항명칭 변경은 시민 의견 반영 및 타당성의 사전 확보에 필요한 기초를 착실히 준비해 나가며,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 기간 중 전세비행기 운항에 따른 공동 마케팅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국도31호선 및 국도 14호선 도로확장, 국지도 68호선(청하~안강)도로확장, 지방도 945호선 국지도 승격 및 도로확장과 같은 사업은 지역발전의 전제요건이라고 할 수 있는 기반시설인 만큼 두 도시가 적극적인 대응전략을 세워 국토교통부 등에 공동 건의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2017 포항스틸아트페스티벌, 제12회 일월문화제, 제14차 세계유산도시 세계총회,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 등 양 도시에서 개최되는 행사에 적극 참여·협력해 국내외 관광객 유치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새정부의 지방분권에 대한 확고한 의지속에서 지역간의 협력은 더욱 더 탄력을 받게 될 것”이라며 “형산강 프로젝트를 필두로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연관 산업생태계 구축으로 미래먹거리 발굴과 지역경기 활력제고, 시민체감형 상생발전을 가속화해 나가자”고 말했다. 최양식 경주시장도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양 도시간 적극적인 협력과 노력으로 많은 사업을 추진하고 성과를 이뤄가고 있다”며 “새정부 그리고 주민들의 다양한 요구에 맞는 사업을 발굴하고 추진하기 위해 앞으로도 두 도시가 함께 고민하고 힘을 모으자”고 강조했다.

/황성호·박동혁기자

    황성호·박동혁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