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수받이 주철뚜껑, 국산값 5만5천원 단가 받아
실제론 1만8천원짜리 중국산 납품해 3배씩 폭리
포항·안동·문경·칠곡·구미 등 광범위 확산 정황
감리 관계자 “현장 설치된 제품까지는 확인 않아”

▲ 포항시 남구 동해면 약전리 일대에 사용된 중국산 오수받이 주철뚜껑.

하수도시설 공사에 부실 중국산 주철뚜껑이 대거 나돌고 있다.

포항, 안동을 비롯 경북도내 시·군의 하수도시설 관급공사 등에 저가의 중국산 주철뚜껑이 국산으로 둔갑돼 대량 납품되고 있는 사실이 경북매일 취재 결과 드러났다. 관급공사 조달등록을 할때 국산 가격으로 책정받은 뒤 실제 납품 때는 싼 값에 들여올 수 있는 중국산을 납품하는 방식의 눈속임을 통해 저가 중국산 주철뚜껑 수입업자들이 엄청난 폭리를 취하고 있다.

주철뚜껑과 PVC 등 하수관 관련 관급시장 규모는 연간 3천100억원 규모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런 부실 제품이 눈속임 납품되면서 불법 폭리행위가 곳곳에서 이뤄지고 있는데도 해당 시·군은 실태 파악조차 하지 못하고 있는 등 관리감독에 허점을 드러내고 있다.

2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산 오수받이 주철뚜껑의 경우 현재 조달등록 가격은 두께 3.75mm 기준 개당 5만5천원에 납품되고 있다. 하지만 저가 중국산의 경우 개당 수입가격은 1만8천원에 불과하다. 따라서 저가 중국산을 국산으로 둔갑시켜 관급제품으로 납품할 경우 개당 3만6천원의 폭리를 얻게 된다. 중국산 오수받이 주철뚜껑의 경우 국산 주철뚜껑의 최대 하중기준(118kN)에 비해 재질·강도면에서 크게 떨어져 쉽게 파손되거나 녹이 쓴다는 것이 업계의 지적이다.

현재 주철뚜껑 조달등록업체는 모두 11개소에 이른다. 이 가운데 5개소(충남 금산, 전북 김제, 경기 화성, 경북 영주, 서울 송파)가 저가 중국산을 직수입해 온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본지가 이날 오전 포항시 남구 구룡포 삼정·석병리 하수관거정비공사 현장과 동해면 약전리 하수관거공사 현장 등을 찾은 결과, 중국산 오수받이 주철뚜껑이 사용된 것을 확인했다.

포항시의 경우 하수관거설치공사 등에 사용되는 오수받이 주철뚜껑 등 관급 자재관리는 감리단이 맡고 있다. 감리단은 오수받이 주철뚜껑 생산공장과 납품되는 현장에서만 제품을 확인할 뿐 실제로 사용된 공사 현장은 확인하지 않고 있다. 이들 수입 업자들은 이런 맹점을 악용해 감리단의 감독을 따돌려온 것으로 보인다. 감리단의 생산공장 실사를 받을 때에는 국산제품을 표본으로 내놓았다가 확인을 거친 뒤 실제 공사현장에 납품할 때는 저가 중국산으로 바꿔치기 한다는 것.

포항시 감리단 관계자는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생산공장과 납품처에서 실사할 때만 국산제품인지 여부를 확인할 뿐 실제 현장에 투입된 제품에 대해서는 확인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따라서 현재 하수도설치공사가 완료된 곳이나 현재 진행중인 곳의 대부분이 저가 중국산을 국산으로 속여 사용하고 있다.

경북지역에서 저가 중국산 주철뚜껑이 사용된 곳은 △포항 3곳(남구 구룡포읍 석병리, 동해면 약전리, 대송면 제내리) △안동 4곳(정하동, 노하동, 중구, 명륜동, 안막동) △문경 3곳(점촌, 농암면 내서리, 마성) △칠곡 2곳(석적읍 중리, 약목면 관호리) 등으로 업계는 파악하고 있다.

이 밖에 구미시 선산, 고령 개진면, 영천시 금호읍, 의성 단촌면, 성주군 선남면, 청도군 신원리, 상주시 공검면 양정리, 김천시 평화동, 경산시 중산, 정평동, 진량읍 등도 저가 중국산 주철뚜껑이 사용된 것으로 업계에 입소문이 나돌고 있다.

이 같은 사례는 경북도내 각 시군뿐만 아니라 전국 곳곳에서도 공공연하게 이뤄지고 있어 관계당국의 실태조사가 시급한 실정이다.

한편 상하수도 맨홀뚜껑 등의 경우 지난 2014년 2월부터 국가기술표준원의 업무계획에 따라 `KS`표준 규격 표시가 폐지됐다. 따라서 2014년 8월부터 관급자재 등은 개정된 주물조합 단체표준 `SPS-KFCA-M201-1639`으로 표기하도록 하고 있다.

/김명득기자 md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