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업만은 예산에 반영해야 (6) 탄소산업클러스터 조성

탄소복합재 산업육성도 시급한 지역 현안이다. 경북도와 구미, 경산시가 관련을 맺고 있다.

탄소복합재는 전기차와 항공산업 등에서 경량화 부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게다가 배출가스 절감은 물론, 에너지 효율성 향상도 기대되고 있어 미래수종 산업으로 꼽힌다. 현재 일본, 미국 등 선진국들이 세계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경북은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탄소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본 인프라 구성에 나서 국비 예산 반영에 목을 매고 있다. 기술 축적을 위해 영국, 독일 탄소전문기관과 협력강화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탄소소재는 미래 산업을 선도할 핵심소재로 산업 전반에 응용이 이뤄지면서도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하다. 여기에다 4차 산업혁명의 도래에 따른 전기차, 자율주행차 상용화와 관련한 경량화 소재로 수요가 폭증할 전망이다.

이미 독일 BMW, 일본 도요타 등 세계 유수의 자동차 기업들은 탄소복합재 적용 차량의 상용화에 나서고 있다. 탄소소재는 무게가 철의 4분의 1에 불과하다. 반면 강도는 10배나 강하다. 초고온, 초경량, 고강도, 다양성 등 극한물성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츨발은 늦지만 경북도는 ICT, 철강, 자동차부품, 섬유산업 인프라가 잘 조성돼 있어 탄소응용 융복합 부품산업 육성의 최적지로 평가받고 있다.

경북도는 구미 제5국가산업단지와 경산 제4 일반산업단지에 2021년까지 1천201억원을 들여 R&D(연구·개발)와 장비구축에 나서기로 했다. 또 탄소성형부품상용화인증센터와 탄소복합설계해석기술지원센터 등 인프라 구축 계획도 세워놓고 있다.

이에 앞서 경북도는 최근 영국 항공복합재 분야 연구소인 AMRC와 업무협약을 맺었다. 구미시도 구미전자정보기술원에 CFK(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밸리 코리아를 개소했다. CFK밸리는 도레이, 에어버스 등 글로벌 탄소기업과 연구기관이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을 생산 연구하는 세계 최대 탄소산업 클러스터이다.

이렇듯 발 빠른 경북도의 행보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과 맞물려 있다. 문재인 정부는 100대 국정과제 안에 탄소산업 육성 세부계획을 포함시켰다.

지난달 더불어민주당 대구경북(TK)특별위원회는 우원식 원내대표, 백재현 국회 예결위원장, 윤후덕 국회 예결위 여당 간사, 김태년 정책위의장 등 당 지도부가 대거 참석한 가운데 TK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회의를 갖고 경북 탄소산업클러스터 조성 사업을 특위위원에게 배정했다. 정부 여당의 의지가 어느 정도 실리느냐에 지역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경북 탄소산업 클러스터 조성에는 △연구개발비 565억원 △탄소복합재료 서스펜션 모듈개발 30억원 △탄소복합 차체 개발 60억원 △트렁크 리드 양산화기술개발 60억원 △차체보강재료 제조기술 개발 50억원 △석유계 원료기반 흑연섬유 기술 개발 110억원 △인조흑연 융극제 제조기술개발 60억원이 책정됐다.

또 복합 프레스 성형장비 35억원 등 장비구축 비용 79억여원을 비롯해 인프라 구축에 487억원이 들어갈 것으로 보고 있다.

경북도는 내년 예비타당성조사에 국비 123억원을 건의해 49억원을 따냈다. 인프라 등 지역거점사업에 국비 13억원을 요구해 5억3천400만원을 잠정 확정해 놓고 있다.

윤태열 경북도 신성장산업과 주무관은 “현재 확보된 예산으로는 내년 사업이 일부 축소된 상태에서 추진될 것”이라며 “국비가 추가로 확보되어야만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권기웅기자

presskw@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