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력·우드펠릿·태양광 등
대체에너지 시설 건립 놓고
반대 주민-업체 갈등 속출
정부 확대정책과 `엇박자`
제도적 지원 뒷받침 돼야

문재인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확대정책에 발맞춰 전국에서 원자력, 화력 등 기존 발전시설을 대체할 새로운 발전소 건립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경북지역 곳곳에서 발전소 건립과 관련, 주민과 사업자 간 갈등이 발생하고 있다.

풍력, 우드펠릿, 태양광, 친환경 석탄화력 등 다양한 방식의 발전소가 추진 중에 있으나 환경파괴, 인체유해성 등의 이유로 주민들이 강력히 반대하고 있는 것이다.

포항에서는 태양광발전시설 설치와 관련, 마찰이 발생하고 있다.

㈜용연태양광발전소는 지난해부터 포항시 북구 신광면 용연저수지에 4천70㎾급 수중 태양광발전시설 설치를 추진했다.

그런데 인근 주민들이 수중태양광발전시설반대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주변경관 훼손과 농업용수 오염 및 부족 등을 우려하며 태양광발전시설 설치 반대를 주장하고 나선 것.

반대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예정돼 있던 주민설명회 조차 열리지 못했고 수중 태양광발전시설 설치사업은 환경영향평가, 문화재지표조사 등 후속절차도 진행하지 못한 채 현재까지도 답보상태에 빠져있다.

포스코가 지난 2015년부터 추진한 포항제철소 내 친환경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사업도 무산위기에 놓여있다.

포스코는 1973년과 1976년에 만든 포항제철소 내 20㎿규모 발전기 2대와 30㎿ 2대를 폐쇄하고, 2022년까지 500㎿ 용량의 화력발전설비로 대체하는 화력발전소 건립사업을 추진했다.

이를 위해 포항시민 33만명의 서명을 받아 2015년 11월 정부에 전달하기도 했다.

아울러 포스코는 환경오염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해당 설비에서 오염물질 배출을 기존 설비보다 50% 저감하는 대책도 마련해 놓고 있다.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5일 미세먼지 감축 응급대응을 발표하며 30년 이상 노후한 석탄화력발전소에 대한 일시 가동중단을 지시했다.

건설추진 중이거나 계획 중인 화력발전소에 대한 언급은 없었지만 후보시절 건설 중인 화력발전소 가운데 공정률 10% 미만은 전면 재검토를 밝힌 바 있어 포스코의 화력발전소도 첫 삽을 떠보기도 전에 무산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또 영양군의 풍력발전단지 건립은 주민들이 건립저지를 위한 대책위원회까지 구성하면서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영양군에는 지난 2008년 석보면 맹동산에 1.5MW급 풍력발전시설 41기가 들어선 이후 현재까지 59기의 풍력발전시설이 운영되고 있다.

그런데 풍력발전사업자들이 영양군에 풍력발전시설 71기를 추가로 설치하기 위한 작업에 돌입하면서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졌다.

환경단체와 주민들은 풍력발전시설이 내뿜는 유해 저주파가 주변 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치고 신체와 농작물에 피해를 끼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풍력단지저지 영양·영덕 공동대책위원회는 이에 서울에서 집회 및 기자회견을 갖고 풍력발전시설이 자연생태계 훼손을 야기시킨다며 건립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와 관련, 대구지방환경청은 지난 8월 2일 풍력발전업체인 AWP가 영양읍 무창리 일대에 설치하려던 3.3MW급 풍력발전시설 27기가 환경에 악영향을 끼친다고 판단, 사업 `부동의`의견을 영양군에 전달했다.

이로인해 풍력발전 사업에 일시적 제동이 걸렸으나 사업자들의 추진의지가 강하고 투입된 자금도 적지 않아 향후에도 주민과 사업자간 지속적인 갈등이 우려되고 있다.

구미와 영천에서는 우드펠릿을 태워 전기를 생산하는 우드펠릿 발전시설 건립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영천바이오매스는 영천시 고경면 파계리에 3천㎾급 우드펠릿 발전시설을 건립할 계획을 세우고 있으나 주민들이 미세먼지 발생, 자연경관 훼손 등의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

고경면 주민 500여 명은 지난 21일 영천시청 앞에서 집회를 갖기도 했다.

구미에서도 구미그린에너지가 구미국가산업1단지 열병합발전소 옆에 29.9㎿급 우드펠릿 발전시설 건립계획을 세우고 있으나 구미시의회, 시민·환경단체 등이 잇따라 반대 성명을 내면서 사업추진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여기에 구미시마저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어 사업자 측이 원만한 사업추진을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이 남아 있다.

이같은 현상에 대해 지역의 한 태양광 사업자는 “문재인 정부가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지만 실질적인 지원은 미비한 상황”이라며 “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희망한다면 제도적 지원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전했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