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당 공모서 3명 지원·도당은 2파전 양상
시당 누가 되더라도 내부 갈등 봉합 어려워
도당 유력 후보, 지역 위원장들 반대에 봉착

더불어민주당 대구·경북 시도당 위원장 선임 문제가 다소 늦어질 전망이다. 20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경북도당 위원장 공석 사태가 지난 8월부터 이어진데다 시도당 모두 내홍에 휩싸여 사고 당으로 지정되는 등 내년 지방선거에 차질을 빚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마저 나오고 있다.

특히 19~20일 이틀간 중앙당 조직강화특위가 현지 실사를 거쳐 단수 후보를 최고위원회에 추천할 예정이지만, 누가 선임되느냐에 따라 내부 갈등 봉합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대구 경북 시도당의 내부 갈등은 전 시도당 위원장이 모두 자리를 비우면서부터 비롯됐다.

임대윤 전 시당 위원장의 경우 전당대회 중앙당 지원금을 지역 위원장에게 현금으로 나눠준 문제로 6개월 당원권 자격 정지 처분을 받았고, 오중기 전 경북도당 위원장은 청와대 선임 행정관 발령으로 자리를 비웠기 때문이다.

지난 14, 15일 이틀간 실시된 시도당 위원장 공모 결과, 대구시당 위원장에는 이재용 전 환경부 장관과 남칠우 전 수성을 지역위원장, 김학기 전 달서갑 지역 위원장 등 3명이 지원했다. 경북도당 위원장 후보는 비례대표인 김현권 의원과 김홍진 전 경북도당 위원장 직무대행이 나섰다.

이에 따라, 후임 시도당 위원장은 빠르면 오는 22일 최고위 회의에서 결정하기로 했다.

그러나, 대구시당의 경우 공모에 지원한 인사 중에서 시당 위원장이 임명될 경우 내부 갈등상황을 봉합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있어 시일이 걸리더라도 이들 외의 거물급 인사를 임명할 가능성이 높다는 소문이다. 또 경북도당도 당초 김현곤 의원이 무난히 위원장으로 선임될 것으로 알려졌지만, 경북지역 13곳 지역 위원장 중 9명이 반대 입장을 표명해 난관에 봉착한 상태다.

경북도당 위원장 역시 새로운 인물을 찾아야 하는 상황으로 전개되고 있다. 그렇다고 중앙당 최고위에서 새 인물을 선임할 경우 지역 상황을 감안하지 않는 인사라는 불만에 맞닥뜨릴 가능성도 적지않다.

결국 이런저런 이유로 중앙당이 대구 경북 시도당 위원장 선임에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대구 경북 시도당 위원장 선임과정이 지지부진해지면서 조직강화를 위해 대구경북특별위원회까지 조성한 더불어민주당의 노력이 자칫 평가절하되는 것 아니냐는 게 새로운 고민거리다.

/김영태·심상선기자

    김영태·심상선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