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정·수불·혜총·원학 스님 등록

▲ 설정 스님, 수불 스님, 혜총 스님, 원학 스님
오는 10월 12일 치러지는 대한불교조계종 제35대 총무원장 선거 후보로 4명의 스님이 등록했다. 설정(75) 스님과 수불(64) 스님, 혜총(72) 스님, 원학(63) 스님이 주인공들이다.

조계종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설정 스님, 수불 스님, 혜총 스님, 원학 스님이 35대 총무원장 선거 후보로 등록을 마쳤다”면서 “오는 25일 후보자격 심사를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후보 등록 접수순으로 기호를 부여하는 게 조계종의 선거법이다. 이에 따라 대리인이 접수가 개시되기 전인 9시 이전에 도착한 설정 스님과 수불 스님은 추첨을 통해 번호를 결정했다. 그 결과 설정 스님이 1번, 수불 스님이 2번을 배정받았다.

혜총 스님은 오전 11시에 등록을 함으로써 기호 3번이 됐다. 전 포교원장인 대각회 이사장 혜총 스님은 지난 2013년 제34대 총무원장 선거 때도 출마한 바 있다. 원학 스님이 4번을 배정받았다.

경허 선사로부터 시작된 덕숭문중을 대표하는 수덕사 방장 설정 스님은 후보등록 직후 보도자료를 통해 “종헌종법이 규정한 질서를 존중하고, 제35대 총무원장 선거가 공정하고 엄중하게 치러져 종단의 안정과 승가의 화합을 이룰 수 있도록 기원한다”는 요지의 바람을 전했다.

부산 범어사 주지를 지냈으며 간화선 지도자인 안국선원장 수불 스님은 18일 출마에 즈음한 기자회견을 통해 “종단의 위기를 좌시할 수 없다는 사명감으로 총무원장 후보에 입후보했다. 수행과 전법 중심으로 종단을 운영해 1천만 불자시대를 다시 열겠다”고 공약했다.

현재 불교계에선 설정 스님과 수불 스님이 `양강 구도`를 형성하고 있다는 견해가 일반적이다, 하지만, 선거를 앞두고 이런저런 논란도 불거지고 있다.

설정 스님은 그간 언론 인터뷰와 자신이 쓴 책 등에서 서울대를 졸업했다고 말해왔다. 하지만, 이에 의혹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있자 “1976년 서울대 부설 한국방송통신대 농학과를 졸업한 사실이 있다”고 해명했다.

수불 스님은 선거권을 가진 일부 사찰에 대중공양 명목으로 금품을 보내 선거 1년 전부터 금품과 향응을 제공함으로써 종법을 위반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하지만, 수불 스님은 18일 기자회견 자리에서 “오해받을 행동은 결코 하지 않았다”는 반박을 내놓았다.

한편, 조계종 총무원장 선거에는 중앙종회의원 81명과 전국 24개 교구본사에서 선출된 240명 등 총 321명의 선거인단이 참여한다. 선거인단 과반수의 표를 얻어야 당선되며, 과반수를 얻는 후보자가 없을 경우엔 1위와 2위가 결선투표를 진행하게 된다.

/홍성식기자 hs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