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의회 본회의 질의에서 황이주 의원은 포항-동해를 잇는 동해선 철도가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디젤열차로 운행되는 것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했다. 황 의원은 “정부가 총 사업비 4천882억 원을 들여 건설하는 포항시~강원도 동해시(178.7km)를 연결하는 철로 중 올 연말 개통을 앞둔 포항~영덕(44.1km) 구간에 디젤열차 투입이 추진되면서 지역주민들이 강하게 반발을 하고 있다”며 경북도 단위의 대응책을 요구했다. 그는 “동해선 철도의 설계 속도는 시속 150~200km인데 디젤차의 운행속도는 110km 밖에 안돼 전철대비 유지보수 비용이 높고 수송 능력은 전철대비 50%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그는 “동해안 주민의 생활편의와 경제효과 촉진을 위한 철로 건설이 디젤열차 투입으로 기대효과를 못내게 됐다”며 중앙정부를 상대로 전철의 당위성을 강력히 설득하라고 했다.

동해선 디젤열차 투입문제는 이미 포항, 영덕, 울진 등 동해안 5개 자치단체가 만나 공동대응책을 논의한 바 있다. 이들 단체들은 동해선의 철도는 전기에 의해 열차가 가동되는 전철식으로 만들어 놓고 정작 운행열차는 화석연료에 의한 디젤식으로 하는 것은 예산상 이유가 있더라도 잘못된 판단이라고 정부대책을 촉구했다. 영덕군의회는 독자적으로 관련 성명을 냈다.

특히 자치단체들은 새정부의 에너지 정책의 핵심이 탈원전, 탈화석 연료이면서 동해선의 비전철화는 정책의 모순이라고 지적했다. 동해시 등 강원도지역 주민들도 포항~영덕구간에 디젤열차가 투입되면 2020년 개통예정인 영덕~동해 구간도 디젤열차 운행이 될 수밖에 없다며 반발하기는 마찬가지다. 동해안 지역에 대한 홀대라고 생각하고 있다.

정부는 내년도 예산안에 대기개선부문 예산으로 올해보다 33,5% 늘어난 7천43억 원을 편성했다. 이 예산으로 노후 경유차량 조기 폐차,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 등에 미세면지 저감사업에 사용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작 포항~영덕구간 운행열차는 디젤열차로 추진키로 해 정책의 엇박자가 느껴지게 하는 대목이다. 정부는 최근 내년도 예산을 편성하면서 경북도가 요구한 동해안 도로인 포항~영덕고속도로 건설 사업비의 72%를 삭감했다. 고속도로 건설 사업계획이 수립된 지 7년만에 겨우 작년에 첫 삽을 뜬 포항~영덕고속도로는 또 하세월 기다려야 할 형편이다. 이런 판국에 디젤기관차 운행으로 동해중부선 개통을 맞아야 하니 동해안 주민들의 사정이 딱하기만 하다. 동해안 가운데 포항~부산 간은 고속도로는 이미 개통됐으며 강원도 삼척이북 구간도 오는 12월 완전 개통될 예정이다. 포항~영덕~울진을 잇는 경북 동해안지역만 육지 속 섬처럼 남아있다. 언제까지 이런 홀대를 받아야할지 주민들은 답답하다. 정부의 형평성 있는 조치가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