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지역 대학교 `간판 학과` 탐방
대구대 시각디자인학과

▲ 대구대 시각디자인 학과 재학생들이 이해만 지도교수의 강의를 듣고 있다. /대구대 제공

대구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는 전국에서 가장 높은 취업률을 기록하고 국내외 유수의 공모전을 휩쓸며 명품학과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2014년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조사결과`에서 학과 취업률이 79.3%를 기록해 시각디자인학과가 있는 전국 4년제 대학 67개교 중에서 가장 높았다.

시각디자인학과 평균 취업률이 48.1%임을 고려할 때 무려 30% 이상 높았다. 이후에도 대구대 시각디자인학과는 줄곧 최상위권의 취업률을 기록하며 취업 경쟁력을 보여주고 있다.

취업의 질도 뛰어나다. 취업난으로 한 회사에 합격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대기업이나 디자인 전문회사 등 2~3곳에 합격해 자신이 원하는 회사에 골라가는 경우가 많다.

또한 대구대 시각디자인학과는 각종 공모전에서 두각을 나타내기도 한다.

국내 최고 권위의 공모전인 `대한민국 디자인전람회`에서 매년 기관장 상을 비롯해 수십 점이 대거 수상하며 실력을 과시해 최근 5년간 배출한 수상작이 100점이 넘는다.

이처럼 대구대 시각디자인학과가 대외적인 경쟁력을 갖춘 것은 철저한 실무중심 교육에서 찾을 수 있다.

대구대는 전문분야별로 그래픽디자인실, 광고디자인실, 포장디자인실, 캐릭터디자인실, 시각디자인실 등 디자인 전문회사와 같은 형태로 작업실을 만들고 실제 회사에서 일하는 것과 같은 작업 환경을 조성해 실전과 같이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다.

학생들은 학과 내 다양한 전공동아리 활동과 학과 공부를 병행하며 실력을 쌓고 있다. 또 정기적인 국제교류전을 통해 국내는 물론 해외 디자인 트렌드를 배울 기회를 얻는다.

이와 더불어 매 하계·동계 방학 때마다 대기업 디자인 부서와 디자인 전문회사 등에 수십 명씩 파견되는 인턴십으로 실전과도 같은 다양한 실무경험을 쌓으며 디자이너로서의 꿈을 키운다.

학생들을 인턴으로 현장에 파견했다고 학생들을 그 회사에만 맡기는 것은 아니라 학과 교수들은 해당 기업을 방문해 실습 현장을 꼼꼼하게 확인하며 학생들의 애로사항을 점검하고 기업과의 협력관계도 긴밀히 구축한다.

여기에 학생들의 실무중심 교육은 기업 인턴십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2008년부터는 학생들이 디자인 역량이 부족한 지역 중소기업에 브랜드 심볼마크(Symbol Mark), 로고타입(Logo Type), 워드마크(Word Mark), 기업 캐릭터 등을 제작해 주는 산학연계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있다.

학생들은 대구대 가족회사 중 디자인 수요가 있는 기업을 직접 섭외하고, 기업 현장 방문과 기업 CEO와 관계자 면담 등을 통해 기업이 원하는 바를 파악해 수요자 중심의 디자인을 개발하며 실무 중심의 업무 수행력을 배우고 있다.

또 전국에서 처음으로 한 지방자치단체와 연계해 전체 마을에 마을 기(旗)를 개발해 주는 프로젝트도 진행하기도 했다. 학생들은 마을의 화합과 홍보를 위해 대구시 달성군에 있는 전체 95개 마을에 고유의 상징을 담은 심벌마크를 개발하고 마을 깃발 형태로 만들어 전달했다.

이렇게 학생들이 만든 마을 기는 마을 간판과 홍보 책자, 농·특산물 포장, 홈페이지 등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인터뷰 이해만 시각디자인학과 지도교수

기업현장 연계한 실무 수업
현장에 강한 인재 양성
관련 전문가 초청해 평가
국제 교류전으로 시각 넓혀

- 시각디자인학과는 어떤 학과인가.

△한마디로 말해 `취업률 전국 1위`, `공모전 수상의 절대 강자`, `실무중심 교육의 산실`로 정리할 수 있다. 2014년도 학과 취업률 평가에서 대구대 시각디자인학과는 다른 대학의 같은 학과와 비교해 30% 이상 차이를 벌리며 압도적으로 취업률 전국 1위(79.3%)를 기록(2013년도 전국 2위)했다.

학생들은 대기업이나 디자인전문회사 등 다양한 분야의 전공으로 진출하고 있다.

국내 최고 권위의 디자인 공모전인 `대한민국 디자인전람회`에서도 지속적으로 다수의 수상을 통해 학생들의 객관적 실력을 입증하는 지표가 되고 있으며, 학과는 국내 우수공모전에서 최근 5년간 매년 100작 품 이상의 수상작을 꾸준하게 수상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수업뿐만 아니라 과외 시간에 교과 과정을 보완하는 다양한 특성과 실무교육을 운영 등에서 비롯됐다.

또 정부지원 누리사업(NURI) 특성화 사업뿐만 아니라 대학에서 지원하는 학과 특성화 사업에 유일하게 10년 연속 선정되기도 했다.

현장밀착형 실무디자인 취업아카데미(고용노동부) 사업 3년 연속유치 등의 성과도 학과 경쟁력을 말해주고 있다.

- 어떤 교육과정이 진행되는가.

△교육과정은 1학년 기초시각표현에서부터 4학년 산학과제연구에 이르기까지 시각 커뮤니케이션의 실무디자인 전문 인재육성을 목표로 교육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강의는 `기업디자인 실무`와 `산학현장실습` 등이다.

이 수업은 기획 및 조사 분석, 디자인 컨셉 및 전략 도출, 제작표현 실습에 이르기까지 기업 및 브랜드 아이덴티티(BI)를 중심으로 디자인 개발 전체과정에 대한 실무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기업현장과 연계한 실무 프로젝트 수업과 함께 현장의 전문가들을 초청, 학생 발표와 평가에까지 참여해 현장에서 더 만족하고 강한 실무형 인재를 길러내는 것이다.

또 3, 4학년에는 산학현장실습으로 기업현장에서 실무디자인을 직접 익히고 경험을 쌓는다.

교직 이수도 가능하다. 교직 이수 과정을 수료한 학생들은 졸업 때 정교사 2급(미술) 자격증도 준다.

-공모전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이유는.

△기업에서 일하듯 학교에서 실무중심 과정을 배우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본다. 대구대 시각디자인학과의 운영은 여느 디자인 전문회사와 많이 닮았다. 분야별로 나뉜 작업실에서 선후배 학생들은 프로젝트에 따라 실전과 같이 작업하고 학과 교수들로부터 지도를 받는다.

작업실은 방학 때도 쉼 없이 돌아간다. 학과 디자인 동아리 활동도 활발하다. 학생들은 동아리 내에서 공모전을 준비하며 수상실적을 쌓는다. 3학년 2학기의 현장실습과 4학년 대상의 취업연계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교과목도 도입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장기현장실습을 통해 일부 학생들은 6개월 이상의 현장실습과정을 끝내고 취업으로 연계되기도 한다. 외국 대학과 매년 활발히 추진하고 있는 국제 디자인 교류전도 학생들의 시각을 넓히는데 한몫하고 있다.

경산/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