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5일 북한이 중거리탄도미사일(IRBM)급으로 추정되는 미사일을 발사하자 청와대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긴급 전체회의를 주재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전날 오전 북한 미사일 발사 준비 동향을 보고받고, 북한 도발시 즉각 무력대응하도록 사전 재가했다. 이에 따라 우리 군은 현무-2 탄도미사일 실사격 훈련을 실시했다.

문 대통령은 NSC 전체회의에서 “북한의 추가도발 가능성이 충분히 크다는 것을 예측하고 그런 기조하에 국제공조 대응 대책을 전략적으로 세우고 안보리 결의 2375호가 철저히 이행되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도발의 사전징후 포착부터 도발과 동시에 이뤄진 무력시위 대응까지 국민께 꼼꼼히 보고해 우리의 안보 역량을 보여드리고 국민이 안심할 수 있게 하라”며 “최근 북한이 주장한 전자기펄스(EMP) 공격과 생화학 위협 등 새로운 유형의 위협에 대해서도 면밀히 분석하고 대비태세를 갖추라”고 지시했다. 그러면서 그는 북을 향해 “연이은 도발은 외교적·경제적 고립만 심화시킬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나 국제기구를 통한 800만 달러 규모의 대북 인도적 지원 사업은 진행한다는 입장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문재인 정부의 대북 기조는 변함없다”며 “미사일 발사나 핵 도발에 대한 단호한 제재와 대응 기조도 유지되지만 이와 별개로 인도적 지원에 대한 부분은 진행할 수 있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800만 달러 지원 건은 유니세프와 세계식량기구 등이 정부에 요청한 사안이고, 박근혜 정부도 이 두 기구와 협조하에 지원한 전례가 있다”며 “그 차원에서 통일부에서 진행하고 결정한 사안이라고 보시면 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NSC 전체회의에는 국무총리, 국가안보실장, 외교부장관, 통일부장관, 국방부장관, 행정안전부장관, 국가정보원장, 대통령비서실장, 국무조정실장, 국가안보실 1·2차장 등이 참석했다.

/김진호 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