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경주에서 발생한 역대급 지진이 12일로 꼭 1년을 맞는다. 작년 9월 12일 경북 경주시 남남서쪽 8km 지점에서는 규모 5.8의 강진이 발생해 전국을 깜짝 놀라게 했다. 이날 지진은 오후 7시 44분 경북 경주 남서쪽 9km 지역에서 규모 5.1의 전진이 일어난 지 48분 만에 발생한 본진으로 1978년 우리나라가 지진 관측을 시작한 이래 최대 규모였던 것이다. 이날 경주지진은 대구지역에서는 진도 6 규모로 측정됐고 부산과 울산에서도 진도 5가 넘어섰다. 수도권을 포함 전국 대부분 지역이 진도를 감지할 만큼의 강진이었다.

지진 발생 후 휴대폰 통화와 문자가 폭주, 메신저와 일부 포털 사이트에 장애가 발생했다. 국민안전처는 부상자 23명, 재산권 피해는 5천 건을 넘어선 것으로 발표했다. 주로 한옥지붕과 담장, 차량파손, 건물균열 등이었으며 불국사 대웅전 기와 파손 등 문화재 일부의 피해도 있었다.

9·12 경주지진 이후 지진에 대한 국민적 경각심이 높아진 것은 사실이다. 정부도 `지진방재종합개선 기획단`을 구성하고 지진방재종합 대책 마련에 나섰다. 지진 조기경보와 국민 안전교육, 내진대상 확대 및 보강 등 중장기적 대책 마련을 서둘렀다.

그러나 정부의 이러한 대비책이 지금까지 얼마나 지속적이고 구체적으로 진행되고 있는지는 알 수 없다. 9·12 경주지진에서 보았듯이 규모 6 정도의 지진만으로도 온 국민은 공포에 떨어야 한다.

지진은 한번 발생하면 그 피해가 상상을 초월한다는 점에서 확실한 대책이 있어야 한다. 지난 8일 멕시코에서 일어난 규모 8.1의 지진으로 그곳은 아수라장이 됐다. 도심 건물이 무너지고 현재까지 60여 명이 목숨을 잃은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피해는 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진은 예방적 차원의 대응이 그래서 중요하다. 9·12 경주지진의 여파로 최근까지 여진이 600여 차례 이어져 왔다. 경북 동해안은 활성단층의 영향으로 지진 빈도가 가장 높은 곳이다.

우리는 9·12 경주지진의 아픔과 교훈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된다. 경주지진 발생 후 관광지인 경주는 학생의 수학여행이 대거 취소되는 등 지역산업에 심각한 타격을 입었다. 물리적 피해말고 주민들의 심리적 동요도 우려스러울 정도여서 심리치료까지 동원되는 후유증도 겪었다. 우리나라도 이젠 지진의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생각으로 지진에 대한 대응력을 길러야 한다. 특히 경북 동해안은 우리나라 원전의 50%가 몰려 있는 곳이라 지진에 대한 정부차원의 관리와 특별한 관심이 필요하다.

경북도는 원전과 지진 발생 위험도가 높은 경북 동해안에 지진 전문 연구기관인 국립지진방재연구원의 설립을 강력히 희망하고 있다. 다른 지역에 비해 필요성과 당위성이 높기 때문이다. 차제에 정부차원의 결단을 촉구한다.